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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한국영화 이야기

by 서풍광시곡 2020. 3. 20.

한국영화 이야기

 

영화의 탄생.

 

1894년 미국에서 영화라고 불리우는 것이 나타남

 

영화 탄생의 정의 : 여럿이 함께 보았는가? 돈을 내고 보았는가?

 

1903년 우리나에 정식 수입 (1903년 신문에 상영했다는 증거자료 있음.)

 

영화 상영의 목적 : 기차를 많이 타게 하기위해 돈, 기차표 와 담배각을 받았다.(중간에 담배광고 포함)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영화를 처음 제작했었던 시기 (과도기)

 

1919년 연쇄극 : 연극의일부 과도기적형태로써 공간을 찍어서 상영하고 배우는 직접연기

 

1923 ~1924: 순수 한국산영화 제작

1923: 주체로서 일본의 영향력이 크다. 타의적으로 제작.

1924: ‘장화 홍련제작 첫 번째 무성영화

1935: 더빙 영화 제작.

1920~1940(일제시대) : 문화발전을 할수 없었다. 일본정신이 내재(친일적성향)

 

무성영화 시기 변사(성우) 가 영화인기 주도

 

- 은유적이 표현

 

- 검열시에는 극히 문안한 영화 제작

- 상영시에는 적나라한 연기 표현

 

카프 계열 : 독립, 항거 정신 (유신정권시기에도 출현했음.)

 

 

 

해방후(45~50년대) : 미군정시대, 한국전쟁 이후

- 이 시기에도 발전 할 수 없었다. 인건, 자원이 없었다. 문화적 내용 은 많았으나 질적인 향상은 떨어졌다. 주제로 하는 보도자료 제작을 요구 하였다.

 

60년대 (한국영화의 급성장 시기)

영화법.

 

- 영화 산업 국책화(기업화) : 영화사를 나라에서 관리.

 

할리우드 시스템 : 1) 스튜디오 2) 인력 3) 배우

 

국민이 서양문물에 쉽게 적응함을 파악하여 영화산업을 키움

 

부산 : 영화산업발달

 

장르영화 : 대중화를 목표

 

1) 사극 (복수극 시대극)

 

인기의 이유 - 컬러 TV 보급

- 90% 이상 컬러영화 제작 화려함과 공간 부각

- 미쟝센(화면에 존재하는 모든 것.의상/헤어/분장/SET/조명/음향등)’에 신경

- 그러나 내용이 부실해짐.

2) 희극

 

- 대사,상황으로 웃음(스크롤볼) 제한된 소재, 부실한 내용, 억지스러움.

 

- 슬랩스틱(몸개그)

 

3) 멜로 드라마/ 홈 드라마

멜로드라마

- 여성중심 항상희생자, 불운한 인물로 그려짐(신파적)

- 영화 미워도 다시한번’ : 여성의 공감대가 형성 흥행성공

·

홈 드라마

 

- ‘아버지가 주인공(전쟁을 겪은 아버지) ; 무책임함, 구질서적, 자식과의 충돌

 

4) 문예영화

 

- 고전소설을 영화화 , 동시대 작가의 작품이 매우 많이 만들어짐 (국산영화장려)

- 해외영화의 수입권을 따내기위한 우수영화 만들려는 노력

(나라적특징,스토리 해외수상,초대작)

 

5) 합작영화 (홍콩) - 결과는 좋지 않음

 

- 장점: 제작비절감 , 스캐일이 큼 , 다양한 배우 , 상영

- 단점: 판권소유의 문제

 

70년대 (신구의 대립) ; 청춘 영화 시작

 

70년대(한국영화의 암흑기)

 

- 영화 관객수 감소 , 작편수도 감소함.

- 강제적 성향이 큰 영화법이 생기고 영화제작사도 줄어들었음.

 

60년대 영화법(등록제) : 한국 영화의 보호, 육성 , 기업화 장려 진흥.

 

70년대 영화법(허가제) : 영화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을 갖추지 못한 제작사들을 정리함.

(제작사 감소)

유신정치 시대 (급 경제성장 스포츠, 레져가 많이 보급.)

- 가정에 TV가 보급되어서 극장에 가는 인원 감소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장르에 따른 분류

 

1) 호스티스 물

: 젊은이들이 서울에 돈을 벌기위해 상경 일을하다가 쫒겨남 주로 막노동/식모 DJwjF수 없이 창녀가되는 소재 영화가 다수.

 

2) 멜로

: 사랑에 실패하거나 고통받는 주제로 60년대에는 가족적분위기, 70년대에는 개인적사랑

 

3) 하이틴

: 60년대에는 성인, 반항아적인 신세대 70년대에는 청소년의 소소한 이야기

EX]임예진,이승현

 

4) 국책영화 : 국가권장 영화 반공, 충효사상, 충성 등

- 72년 수입쿼터제 폐지(하지만 다시 개정됨)

- 거장(임권택,신성욱) 과 신예(이장호,이두용,강호성) 의 공존.

 

80년대(한국영화의 최대 위기)

- 영화개방, 신군부시대 유신시대와 마찬가지로 나라의 압박을 등에 업고 영화 제작.

- 3S 정책( Sport, Sex , Screen) 으로 인해 문화 개방정책

 

1) 호스티스 물 에로영화

- 심야 극장 Video 문화.

2) 대항정신(국가에 대해)

독립영화의 시작 : 대부분이 저예산,감독의 의도부각. 감독에게 저작권이 있는 영화.

- 소외된 인물(노동자, 하류층)

- 사회고발성 : 코리안 뉴웨이브(서민의 이야기), 운동적 성향

3) 한국적인 정서 나 종교

4) 여성

- 매춘

- 가부장제에 억압받는 여성

90년대 중반 한국영화

 

최초 60년대(양적성장)

 

90년대 중반 (질적+양적성장)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 미국영화가 직배 되면서 한국영화의 침체가 옴

 

이를 보안하기위해 기획영화가 제작됨

 

기획영화 : 종전의 감독의 감에 의하여 제작하던 방식과 달리 체RP적인 방법으로 시스템화 하여 영화를 제작하게됨( 설문도 조사 마케팅화 연령대 조사)

대표작:결혼이야기 (최민수 심혜진 주연)

 

 

 

투자산업의 증대

 

대기업들의 투자가 성공하자 직접제작에 손을 됨 그러다 졸망하고 결국 배급망을 뚫는 방향으로 바뀜 (멀티플렉스 산업 CGV 메가박스)

 

상업적영화만 제작하는 현실을 비판하고 임권택감독 서편제 제작 흥행성공

경각심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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