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애니메이션-
1.셀 에니메이션 (Cell Animation ) :투명한 비닐위에 배경.주인공..들을 그려주고 색칠을하는 기법으로. 종이에 그려서 프레임을 돌리는 식으로 셀이라는 투명한 비닐의에 그리는 기법입니다.
2.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 가장흔히 알고있는 기법으로 종이에다 집적 캐릭터를 그리고 색칠하는 방법입니다.
3.절지 애니메이션 (Cut-Out Animation):종이를 오려서 관절을 만들어 조금씩 움직여 촬영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
4.페인팅 애니메이션( Painting on Glass) :유리위에 한동작 한동작씩 그려서 카메라로 찍고 지우고 다음동작을 그려서 찍고 ..이런 과정을 반복해서 카메라에 담아 에니메이션을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5..모래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Silhouette Animation ) : 모래를 깔은 판위에..모래를 긁어 캐릭터를 그리고 한동작 한동작 촬영을해서 카메라에 담아 애니메이션을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6. 필름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촬영하는 필름 자체에다 직접 스크래치 기법으로 한컷한컷에 그림을 그려 넣는 기법
-3D 애니메이션-
1.Puppet Animation
2. Clamation (클레이메이션) : 클레이(점토)를 이용해 캐릭터를 만들어 조금씩 움직여 찍어 애니메이션을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3.Pixilation (픽실레이션) : 움직임을 만화처럼 움직이게 하는 촬영 기법입니다.
4.오브젝 애니메이션 (Object Animation ) :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애니메이션 (실.클립.색종이 등등..콜라쥬 기법같은 애니메이션) 마찬가지로 저러한 재료를 이용해 캐릭터를 만들어..한컷한컷 촬영해주는 기법
그외...
Experimental Animation : 기존의 애니메이션과 차별화 될수있는 독창적인 기법을 구사하는 애니메이션
Limited Animation : 1초당 10~12장 정도의 그림을 그려 사용 한느 방식으로 경게적이고 제작기간을 단축시킬수 있어 주로 TV에 이용하는 애니메이션
Full Animation : 일반적으로 24장의 그림을 그려 사용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동작을 얻을수 있고. 많은 제작비용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사용합니다.
1.애니메이션의 시각원리
- 잔상의 원리 : 장산과 환경의 개념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 L'effet phi 효과:20세기 초 . 피터마크모제트 (1824년)은 시작의 지속성(잔상의 원리)을 이용한 역속과 움직임을 관객 스스로 연결해서 볼려고하는 정신적 특성을 이용함.
2. 움직임 기록의 기원
-알타미라 동굴 : 멧돼지의 다리를 8개를 그려 달리고 있는것처럼 표현함
-선조 목릉의 <주작도> : 머리3개. 다리3개..살아있는것처럼 그림.
3. 움직임 영상화의 기원
-잔상의 발견
-카메라 옵스큐라 (16세기) : 레오나르도 다빈치. 구체적인 잔상장치 발견
-매직랜턴 (17세기) : 독일의 수학자.과학자 이자 목사 "아타나시오스 크리키오" .. 카메라 옵스큐라와 반대.
- 소마트로프 (1826년) : 옵티컬 장난감..
* 소마트로프 ㅡ> 페나키스티스코프 ㅡ> 스트로 보스코프 ㅡ> 조트로프 ㅡ> 프락시노스코프 ㅡ>키네토스코프
: 애니메이션의 시초가되는 장난감 발달순서..
4. 근대 애니메이션의 선구자
-에밀 콜 (1908)
-제이스 스튜어트 블랙톤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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