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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디자인의 요소 - 점, 선, 면, 빛, 색채, 질감

by 서풍광시곡 2021. 6. 14.

디자인의 요소

 

기하학 - 크기가 없고 위치만 있음

디자인상의 점 - 다양한 모양과 크기를 가짐

점의 크기는 주변 환경에 따라 상대적으로 지각됨

점은 선의 양끝, 선의 교차, 선의 굴절, 면과 선의 교차에서도 나타남

공간에 한 개의 점이 주어지면 집중효과가 생김

두 점 사이에는 서로 당기는 힘이 생기고 네거티브(negative)한 선이 암시됨

· 점이 3개일 때는 굴절된 선(negative한 선)negative한 면이 암시됨

· 크기가 같은 여러 개의 점이 같은 조건으로 집결되면 평면감을 줌

· 점의 대()() 관계에서 긴장은 큰 점에서 작은 점으로 옮겨가며,

시선은 작은 점에서 큰 점으로 옮겨감

· 여러 개의 크고 작은 점이 집결될 때 동적인 느낌이 나타남

 

기하학 - 길이의 개념은 있으나 넓이(), 깊이(부피)의 개념은 없다.

점이 이동한 궤적이다.

시각적 구조물을 형성하는데 선의 형상에 따라 감정적인 효과를 가짐.

포지티브(positive)한 선과 네거티브(negative)한 선으로 구분

가는선 - 예리하고 날카롭다.

굵은선 - 힘차고, 남성적, 둔하고 우직하다.

가는 지그재그선 - 신경질적이고 불안하고 초조하다.

굵은 지그재그선 - 강렬한 움직임, 폭발, 힘의 강도를 느끼게 한다.

 

* 직선 - 남성적, 경직성, 명확성, 단순성, 긴장감, 직접적 표현

수직선 - 구조적인 높이와 힘을 내포

긴장감, 상승감, 엄숙함, 존엄성, 고결함, 경건함, 신앙, 희망

직립-중력의 평형상태-인간적인 조건은 따뜻한 이미지

수평선 - 안전하며 차분하고 편안한 느낌, 평화, 정지, 안정감, 친근감, 안락감

낮고 긴 선형의 가구, 걸레받이, 천정 반자돌림 등

안정되고 고착되어 있다는 느낌으로 차가운 이미지

사선 - 운동, 변화, 활동적인 느낌, 생동감, 의도적인 움직임, 불안정감

실내의 조형표현에 효과를 줌

 

* 곡선 - 여성적, 유연함, 우아함, 섬세함, 부드러움, 미묘함

기하곡선 - 정돈된 이지적 표정

자유곡선 - 개방적, 감정이 풍부, 경쾌한 느낌

- 충실감

타원 - 유연한 표정

포물선- 유선형과 비슷, 스피드감

쌍곡선 - 대칭적, 균형 잡힌 아름다움, 현대적인 표정

곡선만으로 장식된 방은 지루하며 실내에서 과다한 선이 구사되면 불안정 하다.

 

 

 

 

* 평면: 단순하고 직접적인 표정, 현대조형의 간결성 표현

삼각형: 안정된 느낌, 역삼각형은 극도의 불안정한 느낌

사각형: 다정한 느낌, 정방형은 엄격함, 딱딱함

마름모형: 안정감과 경쾌함

다각형: 풍요한 느낌, 변의 수가 많으면 곡선적 성질에 가까움

원형: 단순하고 원만한 느낌

타원형: 온화하고 부드러운 느낌

 

* 곡면: 온화, 유연하며 동적인 표정

기하곡면: 정연하고 이지적인 표정

자유곡면: 분방하고 감정이 풍부한 표정

 

공간

공간은 점 면의 구성으로 이루어짐

* 규칙적인 공간과 불규칙적 공간

규칙적인 형태의 공간 : 자연스럽고 안정감이 있음

불규칙적인 형태의 공간 : 변화가 많음

 

*보이드한 공간과 솔리드한 공간

보이드(Void)한 공간 : 개구부가 넓은 공간

- 내부와 외부가 시각적으로 연속되어 개방적이며 경쾌한 느낌을 줌

솔리드(Solid)한 공간 : 개구부가 작고 벽면의 면적이 큰 공간

- 중후한 느낌을 줌

 

* 적극적공간과 소극적 공간

적극적 공간 : 칸막이에 의해 완전히 둘러싸인 공간

- 안정되고 편안한 느낌을 줌

소극적 공간 : 칸막이에 의한 둘러싸임이 불완전하고 점과 선에 의해 암시된 공간

- 존재감이 약하나 감정이 풍부하고 미묘한 느낌을 줌

 

* 하드한 공간과 플라스틱한 공간

하드한 공간 : 수직면, 수평면, 사면으로 구성된 공간

- 움직임이 부족하고 단정한 느낌을 줌

플라스틱한 공간 : 곡면으로 구성된 공간

- 유연하고 자유분방한 풍요함, 친근감, 생동감을 줌

 

공간의 분할과 연결

* 공간의 분할

차단적 구획방법

- 칸막이에 의해 내부공간을 수평 수직으로 구획해서 몇 개의 실을 만드는 것

- 고정벽, 이동벽, 유리창문, 수납장, 커튼, 블라인드, 열주 등에 의한 방법으로 공간을 구획하는 방법

심리적 구획방법

- 완전히 공간을 분할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구, 낮은 칸막이, 기둥, 벽난로, 식물, 조각, , 바닥면의 변화, 천장면의 변화 등에 의한 방법으로 공간을 구획, 분할하여 서로의 영역을 갖도록 하는 방법

지각적 구획방법

- 조명을 이용한 빛의 변화, 마감재료의 변화시켜 실이 양분되는 이미지를 갖게 하여 구획하는 방법

- 통로나 복도에 의하여 평면에 의한 공간형태의 변화시켜 공간을 구획하는 방법

 

* 공간의 연결

공간과 공간을 서로 직접 연결하여 전체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 (그림1)

공간과 공간사이에 사용목적이 같거나 유사한 공통공간을 두어 두 공간을 연결하는 방법 (그림2)

(그림1) (그림2)

 

성격이 서로 다른 공간이 맞물려 있는 경우 두 공간 사이에 또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두어 연결하는 방법 (그림3)

공유공간은 매개 역할을 하여 공간을 서로 연결하거나 연관성을 같도록 함

큰 공간 속에 작은 공간을 포함하여 공간 속에 공간을 두어 연결하는 방법 (그림4)

큰 공간과 작은 공간을 같은 형태로 하면 시각적, 공간적 연결이 용이함

작은 공간의 형태가 다르면 그 이미지가 강하게 부각되어 상징적 성격을 가짐

 

(그림3) (그림4)

 

 

 

내부공간에 투사된 빛은 구조체를 주변 환경에서 분리하여 그 존재를 돋보이게 하거나 연속되는 존재로 인식되게 한다.

빛과 그림자는 공간의 깊이를 주고 텍스처의 조형효과를 높임 실내공간의 표정을 풍부하게 하고 생명감을 준다.

실내공간에서의 빛은 공간을 한정한다.

실내공간의 동선을 유도한다.

실내공간에서의 빛은 공간의 성격을 변화시킨다.

) 자연광 - 시간의 변화에 따라서 빛의 질이나 비치는 방향이 변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각되는 공간의 성격이 변화된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반짝이는 빛 - 역동적인 에너지를 느끼게 한다.

부드러운 빛 - 포용성이 있는 편안함을 준다.

 

색채

* 색의 삼속성

색상(Hue, 기호 H) -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의 차례로 배치된 색의 종류

명도(Value, 기호 V)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반사율의 단계

채도(Chroma, 기호 C) - 색의 선명도, 무채색을 많이 포함할수록 채도가 낮아지고 적게 포함할 수록 채도가 높아짐.

무채색은 색의 삼속성 중 색상과 채도가 없이 명도만 가짐.

유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삼속성 모두를 가짐.

 

* 색의 혼합

가산혼합 (색광혼합)

삼원색은 빨강, 녹색, 청자 - 빛을 혼합할수록 더욱 밝아지고 맑아짐

3가지 빛을 모두 합하면 백색광(하양)

무대조명, 컬러TV 등에 활용

감산혼합 (색료혼합)

삼원색은 자주, 노랑, 파랑 - 색료를 혼합할수록 명도, 채도가 낮아짐

색료의 삼원색을 모두 합하면 검정

 

* 색채의 대비와 동화

색상대비

- 색상환에서 인접하는 두 색을 동시대비 시킬 때 대비의 효과에 의해 그 두 색은 서로 반대방향 쪽의 색으로 보여짐으로써 색상의 차이가 커지는 현상

- 주황과 빨강을 대비시킬 때 주황이 본래의 색상보다 노랑이 더 많이 혼합된 것처럼 보이는 현 상

- 색상대비는 두 색상의 거리가 가까울 때 일어나는 대비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욱 밝게 느껴지고 어두운 색 은 더욱 어둡게 느껴지는 현상

- 두 색의 명도차이가 클수록 명도대비는 강하게 일어남

채도대비

- 채도가 다른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채도가 낮아 보이며,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채도가 높게 느껴지는 현상

-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더욱 채도가 높아 보임

보색대비

- 두 색을 혼합하여 중간회색이나 검정색이 생길 경우, 이 두 색을 보색이라 함

- 이 두 색은 한 쌍을 이루어 서로 대립하면서 서로를 보완

- 인간의 눈은 어느 하나의 색이 주어졌을 때 스스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 색의 보색을 요 구

동시대비

- 처음부터 보색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에는 눈은 자연적으로 그 보색을 발생시키게 됨

- 두 색은 각각 상대의 색을 각자의 보색의 방향으로 옮겨놓으려는 경향

한난대비

- 따뜻한 색채는 차가운 색채와 함께 있을 경우 더욱 차갑게 느껴지고 차가운 색도 따뜻한 색채 와 있을 경우 그 호소력이 증가하는 현상

면적대비

- 면적이 커지면 명도, 채도가 증가되어 더욱 밝고 선명하게 보이며 면적이 작을수록 더욱 어둡 고 칙칙하게 느껴지는 현상

 

* 색의 지각

적색계(적색, 황색, 오렌지색) - 따뜻하고 정열적, 동적, 전진

청색계(청색, 녹색, 자주색) - 차고 냉정, 정적, 후퇴

회색계(흑색, 회색, 백색) - 무감각이며 죽음, 영구불변, 점잔

 

* 색의 운동성

색의 면적효과 - 색은 명도, 채도가 동일하여도 쓰이는 면적의 大小에 의해 달라져 보임,

면적이 큰 만큼 명도, 채도도 높아 보임

색의 진출과 후퇴 - 명도가 높은 색은 전진(진출색), 낮은 색은 후퇴(후퇴색),

난색은 진출, 한색은 후퇴, 채도가 높을수록 진출하고 낮을수록 후퇴

색의 팽창과 수축 - 명도가 높은 색은 팽창, 낮은 색은 수축, 난색은 팽창, 한색은 수축

 

* 색의 표정

흥분색과 침정색 - 난색은 자극이 강하고 흥분감을 줌(흥분색),

한색은 자극이 약하고 침정감을 줌(침정색)

부드러운 색과 딱딱한 색 -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운 표정, 명도가 낮고 채도가 높은 색, 순색은 딱딱한 표정

무채색에서 백색과 흑색은 딱딱하고 회색은 부드러움

사치스러운 색과 소박한 색 - 채도가 높은 색은 사치스럽고, 채도가 낮은 색은 소박한 표정,

난색은 사치스럽고, 한색은 소박함

명랑한 색과 우울한 색 - 난색은 명랑한 표정, 한색은 우울한 표정,

명도가 낮고 채도가 낮으면 우울한 표정

가벼운 색과 무거운 색 - 명도가 높은 색은 가벼운 표정

명도가 같아도 채도가 높은 색이 가볍고 낮은 색은 무거운 표정

 

질감(texture)

물체를 만져보지 않고 눈으로만 보아도 그 표면의 상태를 알 수 있는 재질감

재료마다 특유의 재질적인 느낌을 가짐

재료의 특성과 그 재료가 가지는 질감의 효과를 동시에 고려

질감은 색채와 명암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더욱 효과가 큼

(광선)에 따른 질감의 효과는 매우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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