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장 미쉘 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

by 서풍광시곡 2021. 5. 18.

19601222일장-미셀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는 뉴욕 브루클린 병원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제라르 바스키아(Gerard Basquiat)는 하이티 포르 오 프랭스 태생이며 어머니 마틸드 안드라데스(Matilde Andrades)는 푸에르토리코태생인, 양친 사이에서 바스키아가 태어났다.

 

1966년 바스키아 가족은 파크 슬로프에서 브루클린의 이스트 플랫부시 지역으로 이사했다. 어릴 때부터 바스키아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다. 그의 어머니는 패션 디자인과 스케치에 관심이 많았고 바스키아와 함께 자주 그림을 그렸으며 그를 가끔 미술관에 데려가기도 하였다. 어머니는 미술에 대한 바스키아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북돋아주었으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1967년 바스키아는 사립 카톨릭 학교인 성 안나 학교에 다녔는데, 학교 친구였던 마르크 프로쪼(Marc Prozzo)와 함께 그림을 그렸다. 둘은 바스키아가 글을 쓰고 프로쪼가 삽화를 그려 어린이 책을 만들었다. 바스키아는 알프레드 히치코크 영화, 자동차, 만화책, 매드 매거진 속의 인물인 알프레드 E. 노이만(Alfred E. Neuman)에게서 영감을 받은 만화 같은 드로잉을 계속해서 그렸다.

 

1968년 바스키아는 교통사고를 당하였다. 팔이 부러졌고 여러 가지 내부 상처에 시달렸으며 비장을 들어내야만 했다. 한달 간 입원해 있으면서 그는 어머니로부터 '그레이 해부학(Gray's Anatomy)' 복사본을 선물 받았다. 이 책의 영향은 후의 해부학적 드로잉과판화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1979년 그가 공동으로 결성했던음악 밴드의 이름 '그레이' 역시 이 책에서 따 온 것이다. 바스키아가 일곱살 때 그의 부모는 이혼하였고- 3남매와 함께 그의 아버지는 이스트 플랫부시에서 계속해서 살았다. 그리고 그들은 1971년에 브루클린의 보에럼 힐 구역으로 이사하였다.

 

1974년 그의 아버지- 제라르 바스키아는 승진 하였고, 세 자녀와 푸에르토리코의 미라 마르로 가게 되었다. 바스키아는 아버지의 골치거리가 되기 시작했고 최초로 가출을 시도하였다.

 

197611월 그의 아버지는 뉴욕으로 다시 전근을 왔다. 바스키아는 에드워드 R. 머로우(Edward R. Murrow) 고등학교에서 다시 학교 공부를 시작하였다. 몇 주 후 그는 맨하탄의 진보적인 학교, 도시학교(City-as-School)로 전학하였다. 그 학교는 산학 실습이 고등학교 졸업을 위한 학점으로 인정되는 신방식 학교였다. 그곳에서 바스키아는 맨하탄 로워 이스트 사이드의 제이곱 리즈 프로젝트(Jacob Riis Project)의 낙서화가 알 디아즈(Al Diaz)와 만났다. 그들은 가까운 친구이자 초기의 미술 공동 제작자가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