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인터넷 마케팅의 전망

by 서풍광시곡 2021. 6. 8.

인터넷 마케팅의 전망

인터넷은 기술의 변화가 낳은 인간의 창조물이다. 인터넷의 기술적 변화에 대하여는 두 가지의 논리가 있다. 하나는 이론적 기술로서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더라도 앞으로 대대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되는 기술이고 실용적 기술은 실제로 어떻게 응용할 것인가 하는 기술이다. 이 두 가지 측면의 기술이 인터넷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

21C의 소비자들은 무점포 소매상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통계청의 소매판매액 통계에 따르면 2009년 9월 홈쇼핑 판매액이 5천7백억 원으로 사상최고치를 기록하면 5천5백억 원대에 그친 편의점 매출을 앞질렀다고 한다. 온라인 쇼핑 또한 백화점 매출액을 넘겼다.
인터넷 쇼핑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중간상의 기능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우리 모두 ‘중간의 배제’와 ‘중간의 재창출’이라는 시대에 들어와 있다. 기업 경영에서 기존 중간관리자의 역할, 시장에서 기존 중간상의 기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또한, 인터넷은 기존의 마케팅방법들과 달리 쌍방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능성의 지평을 열어주었다. 다른 마케팅에 비해 보다 저렴하고, 효과측정도 가능하며, 효율적인 Target Marketing을 펼칠 수 있는 점 등의 큰 장점이 있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발전을 하고 있으며 그 방식과 종류는 창조와 발전이 거듭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거래를 형성하는 데에도 아직까지 제약이 많다. 컴퓨터를 보유하여야 하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설비가 있어야 하며, 인터넷을 통한 거래에 인지하고, 관심을 가져야하고, 온라인에서 구매의사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일반 소비자들은 오프라인구매 행위에서 오는 즐거움이나 보고 만져 보는 구매패턴에 익숙해져있다. 또한, 기업측면에선 대부분 연륜이 있는 경영자들은 대규모의 투자가 요구되는 인터넷 사업에 대하여 보수적이다.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작동할 수 도 있고 산업마다 인터넷 사업의 전개 필요성에 차이가 있기도 하다. 그리고 허황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제약조건과 새로운 것에 대한 선입견에 대해 충족하여야만 실용적 기술로서의 인터넷이 가용하게 된다.
인터넷 마케팅의 단점들은 점차적으로 인터넷 기술적인 보급으로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 이다.

인터넷 마케팅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올바른 관계구축과 소비자가 찾으려 하는 정보검색을 돕는 장치를 고도화 시켜 소비자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판단에 실현을 강구해야 한다. 인터넷의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특징을 마케팅에 잘 활용하여 즉각적·객관적인 기능을 살려 고객만족도를 달성-향상-최대화에 이르기 까지 고객에게 맞춤형 웹 사이트를 제공해야 한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의 가치관은 다양화 되었고, 그 선택의 폭 또한 무한하다.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자유로이 언제든 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은 앞으로 계속 발전 할 것이다. 기업의 경쟁 환경은 그 변화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으며, 고객확보를 위해 더욱더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멈출지 모르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환경에 적응해 나간 기업만이 다음세대를 주도하게 될 것 이다. 이제 인터넷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의 위치에 올랐다. 기업의 브랜드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온라인상에서 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전개해 나가면서 통합적 마케팅을 구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미래의 인터넷 마케팅은 클릭 등의 일반적인 지표에서 벗어나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효과중심의 광고 전개가 두드러져, 인터넷 마케팅 효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해서는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측면을 강조한 인터넷 기능이 많이 발전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