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저속부밍소음 발생원인과 증상

by 서풍광시곡 2021. 9. 18.

저속부밍소음은 45km/h이하의 저속에서 차량을 저속할 경우에 주로 발생하는 소음으로 30~40km/h속도에서 고속 기어를 넣고 가속할 경우에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의 원인으로 엔진에서 발생된 구동 토크의 작용 때문이다.
저속부밍소음의 발생 현상 및 느낌은 저속에서 높은 기어로 가속할 때 “부웅~”하는 압박감을 느낀다. 또한 귀에 압박감을 주며 머리에 양쪽에서 약하게 누르는 듯한 느낌을 주며 주파수는 30~100Hz 영역이다.
저속부밍소음의 발생과정은 엔진의 토크변동이 구동계에 비틀림 진동을 발생시키고, 현가장치의 공진으로 말미암아 차체 패널에서 소음이 발생한다.(전륜 구동차량의 경우 배기계 공진이 구동축에 전달되어 현가장치가 차체를 진동시킨다.)
진동 발생원에서 엔진은 엔진의 토크변동으로 회전방향의 진동이 발생하고 배기음은 머플러에서 없어지지 않은 매우 큰 저음이 차체 패널을 진동시킨다.
전달계•공진계에서 구동계는 구동계에 비틀림 진동이 발생되고 이에 따라 현가장치가 공진한다. 현가계에서는 배기소음진동에 의해 차체 바닥이 진동하게 된다.
저속부밍소음 발생부의는 차체 패널이 진동해서 실내 소음이 발생한다.
중속부밍은 50~80km/h의 속도에서 가감속 또는 정속 주행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게 된다.
구동축의 비틀림 진동, 배기계의 진동 및 엔진 진동 전달에 의한 구조전달소음과 흡기계, 배기계에 의한 공기전달 소음의 영향으로 차량 실내에 부밍 소음을 유발시킨다.
중속부밍소음의 발생현상 및 느낌은 50~80km/h 주행 시 특정 속도에서 귀를 압박하는 연속음이 발생한다. 특정 엔진 회전수가 되면 속도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