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론

by 서풍광시곡 2020. 3. 1.

1.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연구의 기본 관심

 

: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의 기본관심사인 현상의 기술, 설명, 예언, 통제에 관하여 논의하도록 한다.

 

기술

 

즉 연구할 현상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현상을 정확히 기술한다.

 

설명

 

왜 이런 현상이 생겼는지, 원인이 무엇인가 설명하기 위해 현상에 대한 많은 정보, 선행요건, 결성요소를 확인하여 설명한다.

 

통제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 전의 선행요건을 알 수 있으면 그 사건전의 선행요건을 통제함으로써 그 사건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예언

 

기술하여 설명을 할 정도가 되면 예언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선행요건을 알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언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기본개념

연구를 함에 있어 필요한 기본 개념들을 알아본다. 조작적 정의, 변인, 타당도 신뢰도가 있다.

조작적 정의

 

사전적인 의미로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그 개념이 포함된 문장이 진일 경우의 조건을 진술함으로써 정의 하는 것

 

변인

 

연구하는 개념으로 변화시키는 요인

 

타당도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가 있고 내적 타당도는 연구자체 내에서 적용되는 것으로 수집된 자료가 연구 가정에 대한 것인가? 하는 것이고 외적 타당도는 일반화의 문제이다. 연구의 결과가 특정 표본, 상황, 행동뿐 아니라 연구가 예견하고자 했던 다른 표본, 다른 상황, 다른 행동 등에 일반화 될 수 있는 가이다.

---

신뢰도

 

신뢰도는 측정의 일관성과 반복성을 말한다. 측정을 반복했을 때 동일하거나 적어도 매우 유사한 값을 가져오는가 하는 것을 말한다.

 

(3)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론

교육 심리학의 연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크게 기술연구, 추리연구, 상관연구가 있다.

 

기술연구

 

: 어떤 사건을 분석하고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며 조사연구, 사례연구, 현장연구, 발달연구를 들 수 있다

 

. 조사연구

 

조작이나 통제를 가하지 않고 조사하여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고 변인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분류, 분석하는 것이다.

조사연구는 내용에 따라서 사회조사, 여론조사, 학교조사로 구분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따라서 면접조사, 질문지조사, 전화조사로 구분

장점: 일시에 많은 정보취득, 경제성

단점: 오차의 가능성이 크다.

 

. 사례연구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

어떤 방법이든 사용한다.

다른 연구법과는 달리 사례연구에서는 개체에게 관심의 초점을 두며, 사례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개인의 당면한 곤란이나 부적응을 교육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치료하여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 현장연구

 

관심대상이 있는 현장에 연구자가 가서 연구하는 것을 칭한다.

장점은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단점으로 연구자의 선입견으로 인하여 정보를 배제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발달연구

인간의 발달 과정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 방법으로, 횡단적 연구 방법 종단적 연구 방법, 계열적 연구 방법이 있다. 횡단적 연구 방법은 그 시대의 예컨대 그 시대의 10~50대의 어떤 현상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는 연구로 장점은 경제적 단점은 불확실성이 있다. 종단적 연구는 한 집단을 연구하며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 연구하는 방법으로 장점은 확실성, 단점으로는 비경제성이 있다. 계열적 연구 방법은 둘의 혼합 형태라 할 수 있는데 횡단적 방법의 연구 대상을 다시 종단적으로

-------------

추적하는 방법을 취한다. 이 방법의 장점은 맥락적 요인 및 발달의 환경적 원인까지 규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험연구

 

무작위로 집단을 표집하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실험하여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상관연구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내재되어 있는 변인들의 일반적인 관계를 규명하여 상관도를 알아 내는 연구이다.

 

(4) 교육심리학의 연구기법

교육 심리학의 연구 기법을 살펴본다. 관찰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이 있다.

관찰법

 

행동을 기록하고 기록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자연적 관찰은 자연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관찰

통제된 관찰은 통제를 가하는 관찰을 말한다.

참여관찰은 현장에 참여하여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의 오류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관찰대상에 미치는 영향때문이기도 하고 관찰자 자신이 범하는 오류, 즉 관찰자의 개인적인 기대, 관찰자의 과대한 일반화, 관찰대상에 대한 후광효과, 관찰자의 주관적 해석의 가능성, 관찰범주에 관련된 것으로서 행동에 대한 개념적 체계를 설정하는 과정의 오류가 있다.

 

질문지법

 

질문지를 만들어 우편으로 우송한 후 회수하는 우송조사와 모아놓고 배부한 후 수집하는 집합조사가 있다.

질문지 조사의 장점은 경제성, 응답자의 익명성, 조사도구의 높은 신뢰도지만 단점은 낮은 응답 회수율, 응답자의 동기 수준을 알 수 없고, 상황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 하다는 점, 응답자의 불성실한 대답을 들 수 있다.

 

사회성 측정법

:사회성 측정법이란 동료집단에서 구성원간의 상호선택, 의사교환 및 상호작용 패턴에 관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장점으로는 자료수집의 방법으로서 단순하고 경제적이며 방법의 융통성이 크다, 즉 연구의 대상과 실시목적에 따라 지시나 문항을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현장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

 

(5) 연구자료의 수리적 분석

 

기술통계

 

수치를 산출하는 통계기법을 말한다.

 

. 집중경향치

 

표본의 지배적인 반응 유형을 규명하는 것으로 가장 흔히 사용 되는 것은 평균, 평균이 너무 극단적인 사례의 영향을 받아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중앙치, 또 하나는 최빈치가 있다.

 

. 표준변차와 변량

 

얼마나 밀집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수치이다.

 

. 상관계수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대표하는 통계치이다.

 

추리 통계

 

기술 통계를 토대로 추리하는 것을 말한다.

 

. 표집과 일반화

 

특정한 조건 없이 무작위로 표집을 하고 불과 몇 개의 사례들로 일반화를 해서는 안된다.

. 집단간 차이검증

 

집단간을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 상관관계 검증

 

빈도분석이란 두 관심변인이 유목척도로 된 경우에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상관계수가 의미있게 받아들여질때는 상관계수가 크게 나오거나, 사례수가 많을 경우에 의미있게 받아들여진다.

 

 

2.발달 사회실험 현장연구

 

 

(1) 연구상황

연구가 행해지는 상황을 살펴보자.

. 실험실-실험실 연구

 

독립변인과 조작변인 모두 실험실에서 가해지는 것으로 이 실험의 장점은 독립변인에 대한

-----------

통제이고 종속변인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단점은 실험실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조작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고 일상과는 다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많다.

 

. 현장-현장연구

 

독립변인과 조작변인 모두 자연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최대의 장점은 자연적이라는 것으로 실험의 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장 연구의 단점은 조작이나 측정을 자연 상황에서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혼합효과를 측정하기 곤란한 점이 있다.

 

. 실험실-현장연구

 

독립변인은 실험실에서 조작되고 종속변인은 현장에서 측정되는 것을 말한다.

 

이 연구의 장점은 논외된 실험 연구의 조작과 현장 측정의 장점을 모두 지닌다. 이 연구의 단점은 실험실 연구의 단점인 독립변인의 인위성과 비일반성이며 현장연구의 단점인 측정의 비 정확성이다.

 

. 현장-실험실 연구

이 실험은 독립변인을 현장에서 조작하고 종속변인의 측정을 실험실에서 하는 것이다. 장점은 독립변인의 자연 상황과 종속변인의 정확한 측정이고 단점은 통제의 한계가 있다,

 

3.연구보고

 

(1) 논문의 구성

. 제목: 간결하며 명료하고,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

. 요약: 연구를 100~150단어로 요악한다. 연구주제, 연구방법, 주요결과, 주요결론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 서론: 연구되고 있는 문제, 이 문제의 중요성, 관련된 과거 연구의 고찰에 기초한 현재 지식의 수준을 알린다. 목표와 특정 가설을 포함해서 본 연구를 개관함으로써 끝을 맺어야 한다.

. 연구방법: 연구 대상 집단과 설계 또는 자료, 실험적 절차를 포함해서 어떻게 연구가 수행되었는지를 요약한다. 연구를 평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상세해야 한다.

. 연구결과 : 자료의 통계적 분석뿐 아니라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자료를 제시한다.

. 논의 : 연구결과를 해석한다. 서론에서 제기된 이론적 맥락내에서 자료를 해석하여 서론에서 제시된 가설들을 평가하거나, 특정문제에 대답해야 한다.

. 참고문헌: 본문에 인용된 모든 참고문헌의 출처를 제시한다. 참고문헌을 알파벳순서로 열거해야 한다.

. 부록 : 본문 안에 싣기가 어렵거나 부적절한 비교적 긴 자료를 제시한다. 가능한 적게 사용하도록 한다.

. 주석 본문에 싣기가 부적절하거나 어려운, 비교적 간략한 자료를 제시한다. 주석은 최소로 줄인다.

. : 본문보다 표에 더 효율적으로 실을 수 있는 자료를 요약한다.

. 그림설명문: 논문에 포함된 각 그림의 내용을 기술한다.

. 그림: 그림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유용한 자료를 요약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