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 레포트

by 서풍광시곡 2018. 11. 15.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 레포트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

‘하드보일드’는 무엇인가 한국영화에서는 낮선 장르일 수 있다. 충격적 사건, 사실적 폭력, 건조한 비극, 강렬한 쾌감, 웃음과 과장 배제한 이 영화는 그 장르를 따라간다.
이 영화는 무엇을 관객들에게 전달해 주는 것일까 내가 이 영화를 보고나서 순간 멍했다.
대체 뭐지 감동이 없고, 서로 싸우다 죽고 죽이는 관계에 물린 이들의 관계는 어떠한 개연성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하는 물음이 들었지만, 찾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
이 영화를 보고나서 딱 두 가지 정도의 생각이 들었다.
첫째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극중에서 신하균은(류) 청각 장애인으로 아픈 누나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공장을 다니며 하루를 전전긍긍하며 살아가는 사람이다. 돈이 없으면 누나의 병을 치료를 못하는 사회적 현실을 비판하여 범죄에 빠져들게 된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 같았다. 또한 극중에서 구조 조정을 당한 가장의 모습, 집단 자살의 모습은 참으로 현실을 안타깝게 해주는 마음 아픈 모습이었다. 이 모습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배두나이다. 배두나는 무정부주의 단체의 일원으로 극중에서 신하균 여자친구로 나오지만, 찌라시를 배포하며 ‘기업해체’ ‘무정부주의’를 외치며 다닌다. 이러한 모습들은 영화에서 우리 관객에게 무언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아닌지 하고 생각이 들었다.
둘째로 영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복수’이다. 극중에서 신하균은 송강호의 딸을, 송강호는 배두나와 신하균을 죽이고 결국은 배두나가 속해있던 무정부주의 단체에 의하여 죽음을 당하게된다. 단순한 복수의 연속이다. 개개인의 복수 행위는 또 다른 복수로 이루어지는 단순한 논리의 사실을 시각적 잔인함을(하드보일드 적 요소)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보고서 감동도 없고 웃음기 쫙뺀 건조한 비극, 찝찝한 기분 등은 약간의 걱정도 들게 하였다. 메스미디어 학설에서 ‘탄환 이론’ 이란 이론이 있다. 메스미디어가 주는 효과는 즉각적이란 이론이다. 극중에서 나오는 범죄 수법 및 살인의 모습(토막 살인)은 사회적으로 악용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비록 영화는 잔인하고, 사실적 폭력(인육)등에는 눈살이 찌부리긴 하였지만, 나름 영화로서는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박찬욱 감독의 영화는 나에게 있어서 난해한 부분은 확실히 있는 것 같다.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hw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
파일이름 : 한국 최초의 하드보일드 영화 `복수는 나의 것`.hwp
키워드 : 한국,최초,하드보일드,영화,복수,나,것,최초의,‘복수는,나의
자료No(pk) : 170398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