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노인단독가구에 대해 다운받기

by 서풍광시곡 2020. 8. 28.

노인단독가구에 대해 다운받기

 (Down).zip



노인단독가구에 대해

노인단독가구에 대해

노인단독가구에 대해...

1. 노인단독가족의 개념
노인단독가족이란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 자녀나 친척과 동거하지 않고 독신 또는 부부로서 독립된 거족형태로 생활하고 있는 가족을 말한다. 1998년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노인 가구 중 노인혼자 살고 있는 노인독신 가구는 20.1% 노인 부부가구는 20.6% 자녀와 동거중인 가구는 53.2%로 나타났다. 노인단독가족은 전체의 41.7%로 노인인구 가족 중 절반 가량의 노인으로만 구성된 가구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가족에서 노인을 부양하도록 했던 전통적 규범이이 현대사회의 가족기능이나 역할과 부합하지 않는 측면들로 인해 나타난 양상이라고 볼 수 있다.

2. 노인단독가족의 이해
노인단독가구를 지속하려는 것은 자녀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의도와, 노인 자신의 자립 지향적인 태도로 독립을 원하는 경향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에는 후자 쪽의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단독가구를 벗어나 자녀들과 합세하는 주 요인은 건강악화, 경제적 빈곤심리, 정서적 소외나 고립감 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 거주지역
노인다독 가족 형성은 도시 ,농촌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 대도시에 거주하는 노인은 자발적으로 행해진 자녀와 비 동거가 많이 있는 반면 농촌은 자녀가 도시로 이주함에 따라 구조적으로 독립가족이 형성되었다. 1998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읍, 면 지역의 노인단독 가족이 도시지역보다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다.

(2) 성별
남자 노인은 “자녀의 결혼 후 독립 또는 교육” 때문에 단독생활을 하는 경우가 높고 여자노인은 “자녀의 살림이 어렵거나 배우자와의 사별” 때문에 단독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3. 노인단독가족의 문제
노인단독가족은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문제 등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자녀와 동거하는 노인가족과 달리 동일한 문제라도 다른 양상으로 경험하게 된다.
(1) 경제적 문제
1988년에 도입된 노령연금제도의 미성숙, 퇴직금의 미 수급과 수급 액의 과소 등 소득 감소 또는 중단되어 55세의 일반화된 정년퇴직, 경제위기 이후의 명예퇴직, 조기퇴직, 해고 등으로 인한 노동시장에서의 퇴출(退出)되면서 빈곤 인구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2) 건강보호 문제
노인의 유병율은 인구전체에 비하여 2-3배나 되고, 질병구조가 만성적이고 퇴행적이다..현재 60세 이상의 한국노인 42%정도는 질병이나 장애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이다..노인 질병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오는 정도로 대단히 높고, 노화에 따른 정신장애와 치매 출현(出現)율이 크게 증가하고 형평이다...이에 의료비 부담의 과중하여 65세 이상 노인 1인당 진료비 및 1건당 진료비는 비 노인층의 2배로 나와 있다...노인의 질병의 그들의 만성적 성격 때문에 노인자신이 건강보호를 받거나 가족들이 노인을 간호하고 보호하는 데 문제가 많게 나타나고 있다...

(3) 여가문제
노인은 55세 정년으로 퇴직하여 직업역할 상실한 노인은 자아상실감으로 긍지에 몰렸다...건강한 상태에서 평균20년의 여가가 발생하였다...(2000년 현재 60세에서 남자의 평균여명은15년, 여자는 21년, 65세에서 남자는 11년, 여자는 17년이 되고 있음) 그러므로 연장 노인들의 여가활동 참여 욕구 증가되어 60세 이상 노인 여가활동 비 참여자가 70%정도 되고 있다...

(4) 소외와 고독 문제
노인들은 가정에서의 소외와 갈등을 세대간 심화되고 있다..교육수준의 차이와 이에 따른 세대간의 가치관 차이에서 부모자녀간의 대화의 기회를 줄이고 노인을 가족과 집안 일의 결정에서 제외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여, 핵가족화 및 도시화로 인한 지리적 거리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와 만남의 기회를 감소시킴으로 노인의 60세 이상 노인의 22.8%는 고독감을 자주 느낀다고 되었다...

4. 노인단독가족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
1).사회보험
소득보장: 연금(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노인단독가구에 대해
파일이름 : 노인단독가구에 대해.hwp
키워드 : 노인단독가구,대해,노인단독가구에
자료No(pk) : 18041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