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독후감/서평] - 1분 경영수업 : 켄 블랜차드가 최고의 비즈니스 멘토들에게 배웠던 모든 것

by 서풍광시곡 2020. 8. 27.

1분 경영수업



책소개
 1분 경영수업이란 책은 멘토이자 강연가 켄 플랜차드가 50년 인생 여정을 담아 완성한 마지막 경영 우화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1분의 의미란 우리가 살면서 최고의 조언을 듣는 데 드는 시간은 채 1분이 걸리지 않는다는 저자들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즉 삶의 소중한 교훈은 길고 지루한 것이 아닌, 단순하고 간결한 지혜를 통해 깨닫게 된다는 사실을 1분이라는 단어가 함축하고 있다. 
 책에서는 주드라는 주인공이 회사를 만들고 유지해 마침내 성공하는 과정과 조직이 성장해 가는 모습을 경영우화를 통해 자신의 인생여정을 통해 배웠던 핵심적인 사업 성공 비결에 대해서 이야기 해준다.

줄거리 
 주인공 주드는 평범한 학생이지만 자신의 사업체를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가진 청년이다. 주드는 어느날 친구의 자동차에 동승한 뒤 친구의 마약소지로 인해 경찰서 유치장에서 하룻밤 동안을 보내게 된다. 그날을 기점으로 주변의 멘토(아버지, 할머니, 선생님)에게 인생에 관한 귀중한 조언을 듣고 첫 번째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대학을 졸업하고, ‘자기계발 교육사업’에 뛰어든 주드는 인생의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저명한 멘토들에게 조언을 들으며 주인공의 인생이 서서히 성숙해 가는 과정과, 작은 회사가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세밀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주드는 새로움에 눈을 뜨고 성공하는 인생경영을 꿈꾸며 점차 성장하고 성공하지만 새로운 최고운영 책임자로 포리스트 오크스가 등장하면서 주드의 기업은 최초의 마음가짐이나 경영수칙과는 상반된 길을 걷게 된다. 주드는 끊임없이 일을 하고 지쳐 쓰러져 잠을 자며 회사의 성장을 위해 애 쓰지만 그런 주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사기는 점차 떨어지게 되고 가정에도 소홀해져서 가정의 불화가 생기게 된다. 주드는
대단한씨와 대화를 나누고 자신의 잘못을 바로 잡고 충고를 새겨 들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며 베품과 나눔의 즐거움을 알아가면서 모든 것이 정상 궤도에 올라서게 되고 다시 주드는 사업에서 성공을 하게 된다.

책에서 나오는 조언들에 대해 느낀점과 감상평 
 책에서 메모가 나오고 메모의 중요성에 대해서 나온다. 메모를 보고 한번 더 마음속에서 되새겨 본다는 것은 메모를 보는 행동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얻었던 교훈들을 잊지 않고 되새기며 실천할 수 있게 해준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그것들을 실행하지만 실행하는 것보다는 잊는게 더 많기 때문에 메모를 하는 습관을 들이고 매일 시간이 날 때마다 메모를 본다면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조금 더 나은 내가 되는 것이 모여서 습관이 되고 나중에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노력하고 생각하는 사람과 그냥 하루하루 살아가는 사람과는 분명히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앞으로 5년 후 여러분의 모습은 향후 5년간 읽을 책과 5년간 만날 사람들을 제외하면 지금과 똑같을 겁니다.” 라는 말과 “모름지기 인간이란 자기 주위의 다섯 사람을 평균 낸 모습을 하기 마련이다.” “좋은 친구를 사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란다. 만일 지혜로운 방법으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가르침을 얻을 기회가 찾아오면 그 기회를 놓치지 말아라.”가 있었다. 
 책이 사람의 인생에서 얼마나 많은 것을 알려주고 또한 사람을 변하게 하는 것인지를 나타내주는 가장 정확한 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같이 있는 사람은 사람은 마치 숨쉬는 공기와 같아서 스폰지에 잉크가 스며들듯 자기를 둘러싼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불가항력적으로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자기주변에 어떤 사람을 두어야 할지 혹은 어떤 사람을 가까이 해야 하는지 분명해진다. 그리고 좋은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의 경우에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다시 한번 상기 하게 되었다. 

 대단한 씨가 주드에게 보내는 조언 “고객을 만날 때 항상 최고의 기분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일세 그리고 매번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을 먹어야 해일단 무대 위에 올라서면 배우처럼 행동해야 하네 마음속에 긍정적인 에너지와 확신을 가지고 있다면 고객들에게 전하려는 메시지는 반드시 받아들여질 거야 모름지기 훌륭한 세일즈맨은 매순간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법이지! ” 
 일을 할 때 최선을 다하고 적극적인 자세에 중요성을 이야기 하는 말이다. 과연 나의 일상은 어떠한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해야 된다는 것을 알지만 실제로 그렇지 못하고 있다. 목적을 가지고 주드처럼 하고 싶은 일에 열심히 하는 계기로 삼아야 겠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소박한 꿈만 꾼다. 하지만 꿈의 크기보다 더 크게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항상 꿈은 크게 꾸어라. 기회가 문을 두드렸을 때 반드시 잡아야 한다.” “사업체를 운영할 때는 지출보다 수입을 많게 하라. 고객의 은행 창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영수증을 제때 모으는 것은 필수이다.” “기업가에게 있어서 성공의 비결은 첫째도 현금, 둘째도 현금, 셋째도 현금이다.” “수익이란 고객을 잘 관리하고 직원들을 잘 대우해 준 대가로 받게 되는 박수 갈채다.” “고객은 사업의 활력소이다. 그들은 나를 위해 비용을 지불해준다. 직원들을 잘 대접하라. 그들이 모든 것을 이루어 준다. 그들이 없으면 회사도 없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알고 있는 사실들이다. 하지만 이 알고 있는 사실을 잘 실행하는 것은 힘들다. 정답이라는 것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올바른 방법을 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살고 싶다면 남들에게 부와 시간 그리고 능력을 베푸는 일에 너그러워야 한다주는 것은 받는 것보다 훨씬 많은 보상을 가져다 준다. 우리는 모두 유산을 남긴다. 내가 남길 유산이 긍정적이고도 특별한 것이 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노력하라. 남을 돕거나 용서함으로써 나에게 돌아오는 이익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 조언은 베품의 미학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기부와 같은 방법이 베품을 하는 방법이지만 나의 경우에는 베풀려는 것보다는 가지려는 마음이 더 큰 것이 사실이다. 내가 베풀고 나누는 것은 일시적이고 짧은 관점에서 본다면 베푸는 것은 손해이지만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다준다는 것에 공감보다 더 깊은 의미를 매겨 두고 싶다. 내가 베푸는 것이 또다시 내게 돌아온다는 것보다 더 깊은 의미를 생각해야겠다. 나에게 돌아오는 두배의 이익보다 더 행복을 위해 베품과 나눔의 의미를 깊이 새겨두고 싶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을 때 나 또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먼저 귀를 열어두어라. 그리고 나서 그들을 이끌어라. 기회와 준비가 교차하는 지점이 바로 성공이 실현되는 곳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누구를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그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이다. 지금 이 순간이 내 운명에 영향을 줄 것 같다고 느껴지면 반드시 그 기회를 잡아야 한다.”
 이 조언은 기브엔 테이크에 관한 조언이다. 상대방에게 요구만 하고 내가 해주는 것이 없다면 그 인간관계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내가 얻을 이익만 바라고 사람에게 접근하고 친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나도 내가 요구한 것 이상을 상대방에게 해줄려고 하는 자세를 가져야겠다. 

 부록에 수록되어 있는 이 책에 등장하는 성공적인 기업가, 성공하는 비즈니스맨의 특성을 정리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20가지 특징을 보면 상황대처능력, 목적의식, 집중력, 모험가 정신, 세일즈맨십, 비전, 낙천성, 리더십, 공명심, 혁신 추구 능력, 진실성, 순응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기 동기부여 능력, 전략, 단체 정신, 단호한, 호기심, 균형감각을 들고 있다. 이 모든 성향을 다 갖추기는 어렵겠지만 이러한 특성들을 갖추기 위해서 매일 조금씩 노력하고 이러한 것들을 갖추려고 한다면 한걸음씩 성공한 사람들을 닮아가는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한다.

 나중에 학교를 졸업하고 사업을 할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주드가 사업을 시작하고 확장하려고 하는 과정을 관심있게 보았고 사업을 성공하기 전에 성공에 대한 인성을 받고 또 사업을 하면서 위기가 올때는 책에 몰입이 되어서 많은 걱정이 되기도 하였다. 사업의 확장이란 많은 수익과 인정을 받게 되지만 함께 큰 위험을 안고 있다. 하지만 현실에 너무 안주하는것보다는 용기를 내고 , 위험을 감수 해서 더 큰 발전을 이루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주드에게 도움을 주는 많은 분들의 이야기는 살아가면서 어려움에 부딪힐 때 나에게도 많은 사람들을 알고 또한 탄탄한 인간관계를 유지해서 내가 도움을 주기도 하고 내가 힘들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기반을 준비해야겠다. 탄탄한 인간관계를 쌓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어려움이 와도 잘 이겨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