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우리 나라의 수학교육 변천 과정

by 서풍광시곡 2020. 8. 28.

우리 나라의 수학교육 변천 과정



우리나라의 현대적 의미의 수학교육과정의 본격적인 태동은 1945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수 있다. 1945년은 우리나라가 일제의 식민지로부터 해방을 하고 독립국가로 시작한 때이다. 
1. 교수요목기
교수요목(1946~1954년)은 일제로부터 해방된 직후 제대로 정리된 국가수준의 수학교육과정이 없었던 시기에 새로운 세대의 교육을 위한 시대적, 국민적 요구에 따라, 미군 정청의 편수관들이 서둘러 제정하여 1945년 9월 1일부터 시행하도록 한 새로운 민주적 교육과정이다. 이 수학 교육과정의 특징은 가르칠 주제를 열거하는 교수요목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실용에 치중되었으며, 지도 내용이 어렵고 과다한 경향이 있었다. 이 교수요목은 짧은 기간에 갑자기 만들어졌기 때문에 교육과정으로서의 체제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였으며, 내용은 이전의 교육과정과 매우 비슷하였다. 중간에 부분적으로 수정되기는 하였으나, 미군정 시대를 거쳐 1955년 제 1차 교육과정이 제정될 때까지 10년간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중등학교의 학제가 빈번하게 변경되었고, 학교교육이 그 궤도를 찾지 못한 채 일제 강점기의 교육을 답습하던 시기였다. 

2. 제 1차 수학교육과정
대한민국정부 수립과 함께 미군정 하에서 제정된 교수요목을 개선하기 위해 1953년에 정부가 ‘교육과정 전체위원회’를 구성하여, 각급 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을 작성하여 1954년 4월 20일에 공포하였으며, 후속조치로 교육과정 제정을 서둘러 이듬해인 1955년 8월 1일에 각급 학교 교육과정이 공포되었다. 우리 손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체계적인 수학교육과정이며 법령상 명칭을 ‘수학교과과정’이라고 하였다. 교육과정의 구성을 경제적, 문화적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려는 이른바 생활 경험을 강조하는 방행으로 구성하였다. 이 시기의 교육과정을 ‘생활단원 학습기’라고도 하는데, 미국의 경험주의 교육의 영향으로 이루어 진 것이다. 산수과는 수, 양, 공간을 중심으로 자연, 노동, 사회, 일반 사물의 현상을 정략적으로 분석하고 파악, 처리하는 능력을 연마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량적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처리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었다. 

3. 제 2차 수학교육과정
제 2차 수학교육과정은 제 1차 수학교유과정의 문제점으로 부각되었던 수학적 위계성 및 계통성을 살리고 수학의 기초학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여 수리적인 사고 방법과 처리기능을 얻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개정되었다. 제 2차 수학교육과정은 수학의 체계와 지도내용 수준의 향상, 논증적 사고를 강조하는 특성이 있다. 수학의 체계와 지도내용 수준의 향상, 논증적 사고를 강조하는 특성이 있다. 수학의 체계를 강조하고 계통학습을 중시하였으므로 제2차 수학교육과정이 사용되었던 시기를 ‘계통학습기’라 부르기도 한다. 제 2차 수학교육과정의 특징은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여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계통성을 중시한 교육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자주성의 강조, 생산성의 강조, 유용성의 강조, 합리성의 강조, 지역성의 강조.

4. 제 3차 수학교육과정
제 3차 수학교육과정은 제 2차 수학교육과정이 1950년대부터 시작된 수학교육의 세계적인 흐름이었던 ‘새 수학(New Math) 운동’의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여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제 3차 수학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은 수학적 구조를 강조하고, 집합 개념을 토대로 수학을 전개할 것을 강조하고, 수학의 엄밀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수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재구성하려고 하였다. 특징적인 사실은 문과계 수학과 이과계 수학을 구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결국 제 3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정신을 반영하여 수학내용을 조기에 도입하고, 수학의 구조와 엄밀성을 강조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

5. 제 4차 수학교육과정
제 4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교육 현대화의 정신에 그 이념을 두고 개정된 제 3차 수학과 교육과정이 시행초기부터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그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출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제3차 교육과정을 심의하고 있을 시기에 외국에서는 현대화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소리가 나타나면서, 1970년대의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basic)'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제 4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는 새 수학 정신을 유지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며, 학생들의 지적발달에 학습내용을 재조직하려고 하였다. 결과적으로 제 4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반성과 ’기본으로 돌아가기‘ 정신의 반영으로 학생들의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내용 축소와 문제해결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6. 제 5차 수학교육과정
제 5차 수학교육과정은 문제 해결력의 개발을 강조하고, 수학교육의 세계적인 동향과 제 4차 교육과정의 운영상에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는데 역점을 두어 제정되었다. 제 4차 교육과정의 기본구조를 가능한 한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소의 필수기본지식 및 기능을 정선하고 수학적 활동과 문제해결을 강화하고, 진체기능과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제 5차 수학교육과정은 제 4차 교육과정의 운영상에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는 데 역점을 두었기 때문에 이전의 교육과정과 비교할 때 변화의 폭이 크지 않았다.
7. 제 6차 수학교육과정
제 6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교육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개선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을 개선하며,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기초교육의 강화, 정보화교육 강화, 학습부담 경감, 실용성 강조, 교육과정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였다. 제 5차 교육과정의 기본구조를 가능한 한 그대로 유지하면서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외국의 수학교육 동향을 반영하여 개정하였다. 따라서 제 6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습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내용 축소와 정보화 사회 대비 및 문제해결력을 강조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권장하려는 특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8. 제 7차 수학교육과정
 제 7차 수학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교육과정을 기본방향으로, 학습량을 경감시키고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더욱이 다양한 활동을 위한 수학적인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에 노력하고 각 단계별로 보충, 심화 과정,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용어와 기호항목을 신설하고, 5,6단계의 수업 시수를 축소하였다. 따라서 제 7차 수학교육과정은 ‘수학적 힘’의 신장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