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 무기력하고 늘 자는 학생(의지가 없는 경우), 부모님과의 관계가 안 좋은 학생→ 공부 이야기 X, 계획이 뭔지 물어보라.
공부를 안 해도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있다.
● 학습된 무기력(leand helplessness)
→ 어릴 때부터 무수히 많은 실패경험을 통해서 '나는 해도 안된다'라는 결론에 이름
"해도 안 되는데 뭐 하러 해."
"너는 왜 이렇게 잘 하는 게 없니."
"성적이 왜 그러니, 나머지 공부 좀 해라."
"너는 대체 뭘 잘하니, 아무짝에 쓸모없는 놈."
→ 대화가 되지 않는다.
※ 이런 학생의 경우 보통 한 가지 무언인가에 꽂히는 스타일이 많다.
★ 아무리 잘 할 수 있어 라는 백 마디 말보다 한 번 경험시켜주는 것이 중요.
'공부하면 실력이 는다'라는 성취감 필요 → 실력이 늘면 생각이 변함
공부를 포기한 것이지, 인생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
1. 일대일로 진지하게 이야기하면, 진지하게 대응한다.
2. 현실적으로 맞을 수 있는 점수를 물어본다.
3. 작은 성공경험을 지속적으로 누적시킴으로서 학습된 무기력증을 벗아나게 한다.
☞ 목표점수를 본인이 아닌 타인이 세우면 실패한다. (물건을 만드는 것도 쉽지가 않은데, 사람을 만드는 일이 쉽게 될 수 없다.)
☞ 무조건 성적(객관적으로 증명)으로 나와야 함.
● 과목 편식 4가지 유형(수포자, 영포자)
1. 국어 사회 영어 쪽으로 치우친 학생
2. 수학은 잘 하지만 암기과목 취약한 학생
3. 이과생중 암기과목 싫어하는 경우
4. 문과에서 수학, 과학을 좋아하는 경우
※ 인간은 나 보다 잘 하는 사람과 비교하면서 늘 슬퍼함
● 현실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
★ 공부 시작할 때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 - 예) 수학 &사회 → 보통 사회부터 공부함
사람이 누군가를 좋아할 땐 그냥 좋아하는 것처럼 공부도 마찬가지 감정이 작용한다.
특정 과목을 좋아하고 싫어하거나 잘하고 못하고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
보통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성적을 올리려고 함 → 효과가 높지 않다.
싫어하는 과목을 억지로 하게 하면서 스트레스만 가중시키는 경우가 많다.
★ 올바른 방법의 첫 번째는 잘 하는 과목을 전략과목으로 해서 탄탄하게 만든다.
여기서 자기주도학습이 이어짐 - 모든 과목을 이렇게 진행 할 수는 없다.
아이의 의중을 먼저 파악 - 해당 과목이 혐오수준인지, 좋아하는 하는데 방법이 문제인지 등
● 특정 과목의 성적이 낮은 경우 대처 방법
성적이 너무 낮은 경우 나무라지 말 것 - 현실을 인정한다.(성적에 가장 실망하는 사람은 본인 자신)
성적을 빨리 올리려고 독촉하지 말 것
잘 하는 과목은 스스로 하고, 부족한 과목에 대한 보충(타 교육 등) 의사 묻기
잘 하는 과목(예-사회)이 좋으면 인정하고 계속 진행하게 한다. - 변수부분
해당 과목이 성적 평균에 도움이 안 되도, 학생이 공부를 하면서 위로를 받게 됨
다음 시험 때 성적이 낮을 경우 다시 이야기 해보기(권유)
● 궁극적 목적 &이상적 단계
I) 잘 하는 과목 → '자기주도학습능력' 키우기(스스로 공부하는 기회, 시행착오 少) →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향상 → 못 하는 다른 과목으로 능력 전이
II) 못 하는 과목 - 나무라지 말고 기다려줄 것(처음엔 평균이 안 오르기 때문에 부모와 학생은 답답하다.)
인간은 좋아하는 것을 할 때 창의적, 적극적 → 노하우 발생
● 현실의 문제
인내심부족 - 향상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부진한 다른 과목으로 능력이 전이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학생과 학부모가 기다려주질 않는다. (평균적으로 중학생은 가능, 고등학생은 잘 먹히지 않는 방법 - 심리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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