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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실내디자인의 구성 요소

by 서풍광시곡 2020. 5. 30.

실내디자인의 구성 요소

실내공간은 기본적으로 벽, 바닥, 천장과 출입구인 문, 창문, 구조적이거나 장식적인 목적의 기둥 및 보 그리고 공간과 공간을 연결시키는 통로로 구성된다. 

■ 실내 기본요소

● 바닥
․ 인간의 시각적, 촉각적 요소와 관련이 깊은 실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 공간 전체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침
․ 가구를 놓거나 배치하기 위한 기준면 제공  
․ 바닥은 실제공간을 형성하는 요소들 중에서 가장 마모성이 강하므로 유지관리와 교체가     쉬워짐 

● 바닥의 성격
- 공간의 수평적 요소
- 바닥의 고저차에 의해 영역구분이 가능
- 바닥의 고저차가 없는 경우 : 바닥의 색, 질감, 마감재료로 변화를 주거나  다른 면보다                                 강조할 수 있음
- 높거나 낮게된 바닥 모서리 : 형태, 색, 질감, 마감재료를 다르게 하여 시각적으로 명확                                  하게 함                        

● 바닥재료
- 안전성, 견고성, 내구성, 유지관리를 고려하여 선택
- 목재 : 자연적인 아름다움, 따뜻하고 영구적, 온습도에 의해 변형 가능
         바닥 난방-열에 의한 변형방지를 위한 특수 처리된 나무 사용
- 석재 : 견고하고 영구적, 소음, 차가운 느낌 
- 콘크리트계 : 바닥의 기초적인 구조재로 사용. 마모되기 쉽고 오염이 잘됨
- 타일 : 내마모성이 크고 물에 강함. 관리상 편리. 촉감이 차고 딱딱함
         타일의 색, 형태가 다양하여 다양한 패턴을 만들 수 있음
         습기가 많고 더러움이 잘 타는 곳에 주로 사용
         바닥타일은 두께가 두껍고, 강도가 강하고, 미끄럼 방지가 필요.
- 코르크 타일 : 천연수지가 액화될 정도의 압력과 열을 가하여 코르크 파편을 타일 형태로                  만든 것
                탄력성이 좋고 따뜻한 느낌의 천연재료
                촉감이 좋고 시각적으로 부드러운 바닥재임
                절연성, 단열성이 좋음, 마모성이 크고 흡수성이 있음
                보행이 비교적 적고 물을 사용하지 않는 곳에 사용
- 플라스틱 바닥재 : 내구성이 좋고 유지관리가 편리, 색, 패턴이 다양함
                ․ 타일형태- 제품의 교환이 쉽고 재료의 낭비가 적어 경제적
                             문양, 색 등을 이용한 다양한 바닥패턴 가능
                ․ 쉬트형태- 바닥에 패턴이나 그림을 만들 수 있음
- 카펫 : 따뜻함, 질감, 촉감, 탄력성, 흡음성이 좋음. 오염되기 쉬움

● 천장 

● 천장의 기능
- 공간을 형성하는 수평적 요소
- 천장은 시각적 흐름이 최종적으로 멈추는 곳 - 지각의 느낌에 영향을 미침
- 중요한 하중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나 패턴의 처리가 가능
- 천장을 낮추면 영역의 구분이 가능, 친근하고 아늑한 공간이 됨
- 천장을 높이면 확대감을 줌
- 노출된 지붕구조는 천장의 질감, 패턴, 길이, 방향성을 부여해줌
- 보가 노출되어 있는 천장은 리듬감이 있어 공간의 폭이나 길이를 강조
- 천장의 형태는 공간의 조명, 공간의 음향, 공간의 냉․ 난방에 필요한 에너지의 양 등에     영향을 미침
- 천장의 형태가 요철을 주거나 경사지게 하면 공간을 활기있게 하고 확장감과 방향성을     줄 수 있음 

● 천장의 재료 
천장에는 벽 재료 중에서 석재를 제외한 모든 재료가 이용 (즉, 벽지와 직물, 플라스틱, 회반죽, 유리, 목재, 벽판, 페인트, 석고)  
  

 

● 벽

● 벽의 성격
- 공간의 수직적 요소로서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
- 외부로부터의 방어, 프라이버시 확보, 공간과 공간의 구분
- 실내가구, 조명 등 실내에 놓여지는 설치물에 대한 배경적 요소

● 벽의 기능 
- 낮은 벽은 영역과 영역을 구분
- 높은 벽은 공간의 폐쇄성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
- 시각적 개방:1200mm정도의 칸막이로 시각적인 개방 감을 줌
   예) 레스토랑, 커피숍, 사우나에 낮은 칸막이를 세울 경우 - 시선 높이 (1500mm) 보다         낮은 1200mm정도로 함 
     (1200mm정도의 높이는 벽면을 뒤로해서 앉았을 경우 편안한 공간을 형성할 수 있음) 
- 시각적 차단: 1800mm정도의 벽으로, 시각적으로 완전히 차단 
  ․ 벽면의 전체나 일부를 유리로 처리해서 시각적으로 내부와 외부공간을 개방하여 실내공      간의 분위기를 보다 활기차고 생동감 있게 변화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함 
  ․ 시선높이(1500mm)보다 높은 1800mm 벽은 실의 성격을 갖는 공간이 형성되고 프라이      버시를 강하게 함
- 상징적 경계: 600mm이하의 벽이나 담장  
  ․ 통행과 시선이 자유로움 - 상징적으로 두 공간을 구분함.  예) 거실과 식당의 영역표시      나 인도와 차도의 경계표시 등
☞ 벽의 높이와 심리적 효과 
  ․ 키보다 높은 벽: 공간의 영역 완전 차단            
  ․ 눈높이의 벽: 공간의 분할시작 
  ․ 가슴 높이의 벽: 주변공간에 시각적 연속성 부여    
  ․ 60cm정도의 벽: 공간의 모서리 규정   

● 벽면의 처리
                                    
띠 모양 패널과 어두운 색의 바닥에 의해              주위를 둘러싼 띠 모양의 패널은
강한 안전의 느낌과 아늑한 효과를 낸다.              실내의 경계를 명확히 한다. 
        
                             
                     어두운 색의 걸레받이는 
                            바닥의 경계를 강조한다.

● 실내 벽면의 개방성 
       
  폐쇄된 벽                   부분으로 개방된 벽         전체가 개방된 벽

● 벽이 지녀야 할 성능
- 내력벽: 구조적 기능에 따라 자중과 상부의 바닥, 지붕의 하중을 지지
- 비내력벽: 벽자체의 자중만을 담당  
- 내력(구조), 방화, 방음, 단열, 방수, 방습 등

● 벽의 재료 
- 벽판: 회반죽이나 시멘트를 사용하여 세우는 벽이 아니라 공장에서 만들어져 나온 벽으로          설치만 하면 됨
        전체적으로 가볍고 값이 싸다. 
- 목재: 다양한 나뭇결(무늬)과 색상을 된 커다란 합판형태와 목재패널이 가장 많이 사용           됨. 반드시 내화 처리를 해야 함
- 석재: 특수한 벽을 제외하고는 욕실이나 부엌 벽에 많이 사용됨 
- 플라스틱: 최근에 많이 사용. 라미네이트 플라스틱 패널이 사용.  유지하기가 용이하고               외부의 기온 차단, 차음의 효과가 있음
- 유리: 유리 벽, 창문과 같은 벽, 거울과 같은 벽의 표면재료로 크게 나눔. 
        창의 기능을 넘어 주택을 주변 환경에 개방시키는 데에 중점을 둠. 
         
● 기둥 
① 선형의 수직적 요소 
② 공간의 영역 구분이나 제한이 가능 
③ 고정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적 요소, 강조적 요소, 장식적 요소로 사용
④ 기둥의 위치와 수에 따라서 공간의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다. 
 ․ 공간 속에 위치한 하나의 기둥: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축적인 요소
 ․ 공간 속에 위치한 두 개의 기둥: 시간적, 공간적 연속성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시각적으     로 긴장된 공간의 막(벽면)을 형성 
   - 영역 구분 및 한정, 동선 유도
 ․ 벽면에 부착되거나 가까이 있는 기둥: 벽면을 분할
 ․ 모서리에 있는 기둥: 두 벽면이 만나는 곳을 부드럽게 처리하거나 모서리의 영역 강화  
 ․ 공간 속에 위치한 나란하지 않은 3개 이상의 기둥: 눈에 보이지 않는 벽면을 형성하여      공간 안에 또 다른 공간의 모서리를 규정 
 ․ 나란히 서있는 3개 이상의 기둥(열주): 강한 방향성을 제시 

● 보 
 ․ 천장 가까이에 위치하거나 천장에 부속된 수평적 요소
 ․ 천장 및 조명 계획에 있어서 제한적 요소로 작용 
 ․ 천장 자체에 리듬감을 부여하여 개성을 강조 

● 개구부
가구배치와 동선계획에 영향을 미침

◎ 창문 
창문은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 대단히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창문 그 자체와 창문처리로 변화를 준다. 
창문처리는 차일이나 커튼 같이 창문에 부수되는 요소를 말하는데 이는 실질적으로 창문의 외관과 기능을 수정할 수도 있다. 

● 창의 기능: 채광, 환기, 통풍, 조망 등 

● 창의 크기: 건물의 외형이나 내부공간의 에워쌈의 정도
              채광, 환기, 통풍, 조망, 보온, 여닫는 것을 고려

● 창의 형태 
․ 창틀이나 창살의 다양한 패턴으로 실내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개성적이고 
  드라마틱하게 연출할 수 있다. 
․ 창의 높낮이는 가구의 높이, 사람이 앉거나 섰을 때의 시선 높이로 결정
 - 여러 개의 창을 질서있게 배열했을 경우: 시각적 운동감을 준다. 
 - 여러 개의 창을 무질서하게 배열했을 경우: 산만한 느낌이 들어 불안전한
   공간이 된다. 
 - 작은 창: 벽에 그림이 걸린 것 같은 시야의 틀을 만듬
 - 큰 창: 넓은 조망의 시각적 확대-개방감을 줌
 - 수직, 수평의 좁고 긴 창: 수평적, 수직적 요소 강조.  
   그 뒤에 무엇이 숨겨져 있는 듯한 암시를 줌
                            
 



















● 창의 종류 

① 창의 위치에 따라 
․ 측창: 가장 일반적인 형태.  반사로 인한 눈부심이 적음.  측면에서 들어오는 빛으로 인해         물체의 명암이 뚜렷해 입체감이 좋음.
       개방된 느낌이 들 뿐 아니라 여닫기나 보수관리가 용이.    
       -북측 창: 빛의 입사량이 적으므로 안정된 빛을 얻을 수 있음
       -동, 서측 창: 빛의 입사량의 변화가 커서 불안정함.    
       -남측 창: 빛의 입사량이 많고 불안정함 
      
․ 정측창: 창턱 높이가 눈높이보다 높고, 창의 상부는 천장 선과 같거나 그  아래에 위치           한 수직 창 및 천장부분에서 채광하거나 채광면이 수직이나 수직에 가까운 면에            설치한 창. 미술관, 박물관, 공장 등의 채광을 위해 이용 
․ 천창: 건물의 지붕이나 천장면에 채광 또는 환기를 목적으로 수평면이나 약간 경사진 면          에 설치한 창
        교회-실내공간의 신비감연출, 전시장-극적인 효과 연출
        천창만 설치하여 천창만 밝게 조명되면 우울한 공간이 될 수 있음
   - 천창의 장점
     ․ 건축계획의 자유도, 벽면의 활용도 증가.      
     ․ 밀집된 건물속에서도 일정량의 채광이나 일사를 위한 면적 확보 가능
     ․ 실내의 한 부분을 밝게 비추어 강조 가능.     
     ․ 투명재료 이용시 하늘이 보여 쾌적한 실내공간 조성
   - 천창의 단점
     ․ 여름에 수평면 일사의 차단이 불리.     
     ․ 차열, 전망, 통풍, 개방감 불리
   - 계획시 유의사항
     ․ 시공시 틈새 방지     
     ․ 내부의 천창 주위에 이슬받이 설치-벽의 오염 방지
     ․ 현휘방지와 반사를 위한 차양시설 설치      
     ․ 창의 단열화 고려. 안전과 강도 고려한 투명재료 사용

② 창의 작동형태에 따라 
․ 이동창: 좌우, 상하로 이동되어 개폐가 가능. 채광과 환기가 가능 
       - 들창: 경사지게 열림.  비나 눈이 와도 열 수 있음. 청소하기가 어려움 
       - 미닫이창: 2짝 이상의 창이 좌우로 개폐.  설치가 용이하고 설치비가 저렴
       - 미서기창: 창을 열고 닫을 때 옆 벽에 밀어 불이거나 벽 속으로 들어가는 창문
       - 여닫이창: 안이나 밖으로 여는 창.  환기가 잘되고, 청소 용이.  
                   열리는 범위 조절 가능 - 안으로 열 때는 공간이 필요
․ 고정창: 붙박이 창. 열고 닫기가 불가능. 환기, 열 등을 조절하기 어려움 
       - 고창: 천장 가까이의 벽에 위치한 창. 부엌, 다용도실 같이 환기를 요하는 실.  
               욕실, 화장실 등과 같은 프라이버시를 요하는 실
       - 베이 윈도우(돌출창): 창과 함께 평면이 밖으로 돌출된 형태의 창.  
                             아늑한 구석 공간을 형성(예: 장식 공간, 간이 휴식공간)
       - 윈도우 월: 벽면 전체가 창으로 처리된 창.  시각적 개방과 확대감을 줌
       - 픽쳐 윈도우: 바닥에서 천장까지 닿는 큰 창   
                      창문을 통해 보이는 조망이 그림과 같은 효과를 줌 
                      
● 창의 재료 
① 목재 : 강도가 높은 수종을 쓰고 뒤틀림이 없어야 한다. 
② 철재 : 견고하고 무거우며 녹이 잘 슬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마감처리가 필요하다. 
③ 알루미늄 : 구조가 정밀하고 가벼우며 개폐의 작동이 경쾌하다.  녹이 슬지 않는다. 
④ 스테인레스 : 강도가 강하고 녹이 슬지 않아 반영구적이다.  다른 재료보다 값이 비싸고                 차가운 광택이 있다. 
⑤ 광량의 정도를 조절하는 재료 
․ 투명성 재료: 투명유리, 투명 복층유리, 투명 아크릴유리, 망입 유리 
․ 반투명성 재료: 채광은 필요하나 프라이버시가 보호되어야 하는 곳에 사용
                무늬유리, 젖빛유리 등 
․ 반 확산성 재료: 빛은 확산되나 거의 투시되지 않음
                  유리블록, 이형유리, 창호지 등
     ☞ 창호지: 은은한 채광, 시각적 프라이버시 확보 가능
               단열의 효과 없음, 밀폐 안됨-보온의 효과가 낮음 
․ 인테리어 유리: 에칭유리, 색유리, 스테인드 글라스 등 



● 창문의 처리 
창을 디자인 할 때에 프라이버시, 전망, 조명, 환기, 냉난방 등의 고려사항을 보완해 줌

◎ 커튼: 휘장의 가장 합리적인 형태로 대개 창문 틀 내에 설치
         보온, 프라이버시의 보호, 시선, 열, 빛 등의 조절 기능
 ․ 글라스커튼: 유리 바로 앞에 치는 얇은 천의 커튼으로 항상 쳐져있다.
 ․ 새시커튼: 창문 전체를 커튼으로 처리하지 않고 창문의 반정도만 친 형태 
 ․ 드로우 커튼: 가로 장대에 설치하는 커튼으로 글라스커튼보다 무거운 재질의 직물로 처                  리-반투명, 불투명 직물로 창문 위에 설치
 ․ 드래퍼리 커튼: 창문에 느슨하게 걸려있는 무거운 커튼으로 모든 커튼을 총칭한다. 
- 커튼의 상부처리
 ․ 코니스: 커튼이 걸리는 장대와 커튼의 윗부분을 감추기 위한 고정 띠
 ․ 발란스: 코니스와 기능은 같으나 주름을 많이 넣어 처리한 것 

◎ 루버: 평평한 부재를 유리창 전면에 설치 - 일조의 차단, 환기 가능
 ․ 격자형 루버: 수직형 루버+수평형 루버. 
                내부로 빛을 반사시킴과 동시에 내부에서 밝은 외부의 시야를 차단한다.  
 ․ 수평형 루버: 가장 일반적인 형태. 여름에는 뜨거운 광선을 차단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광선을 실내 깊숙히 들어오게 한다. 
 ․ 수직형 루버: 동향의 창에서 이른 아침이나 서향의 창에 오후 늦게 실내로  들어오는 강                  한 빛을 조절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 블라인드: 날개 각도의 조절로 일광이나 전망 및 시각의 차단정도를 조절하는 기계장치               의 창 가리개
 ․ 롤 블라인드: 쉐이드, 창을 가리는 정도에 의해 일광을 조절하는 블라인드.  칸막이 스크                  린으로도 사용 가능
 ․ 로만 블라인드: 천의 내부에 설치된 체인 또는 풀코드에 의해 잡아 당겨져 접혀지면서                     올려지는 블라인드 
 ․ 수직적 블라인드: 좌우로 여 닫을 수 있어 사람의 출입이 잦은 장소에도 설치 가능 
               - 창높이가 높은 은행영업장, 로비 등 여러사람이 모이는 공공장소에 적합
 ․ 수평적 블라인드: 베네시안 블라인드.  날개 사이에 쌓인 먼지를 청소하기가 힘든다.  
                   안정감을 줄 수 있다. 

◎ 문 
● 문의 크기 : 사람이 출입가능한 최소 문 폭은 60㎝
               일반적인 문의 치수는 한 짝의 출입구인 경우 90×210㎝
               사람이나 물건의 수량, 크기, 동선의 빈도, 유형에 의해 결정 
● 문의 기능 
 - 문은 내부공간의 동선을 결정 - 가구 배치에 결정적인 영향을 줌 
 - 가구배치: 동선의 효율성을 높이고 통로를 위한 공간 확보를 위해 주요가구들은 주 출입               구에서 멀리 떨어지게 배치
 - 전망과 프라이버시 : 전망이 좋은 곳의 문 - 투명한 재료의 문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곳의 문 -  불투명한 재료의 문
 - 기후조절: 추운 곳에서는 덧문을 달고 더운 곳은 통풍을 위해 문을 열어놓고 가리개를                하여 기후조절을 함
● 문의 분류 

① 열고 닫는 방법에 따라 
․ 미닫이문: 창고 등에 쓰이는 행거도어, 홀딩도어는 미닫이문의 예
․ 미서기문: 슬라이딩 도어. 문의 개폐를 위한 공간이 부족할 때 유리
․ 여닫이문: 원칙은 안 여닫이, 오른쪽으로 여는 것 
           극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공공 건물의 비상문의 경우는              긴급 피난을 위해 밖 여닫이 
․ 자유문: 스윙도어. 음식물을 들고 출입하는 레스토랑의 주방, 출입의 빈도 수가 높은 카운            터에 이용
․ 주름문: 접이문, 아코디언도어, 홀딩도어.  보통 칸막이 역할을 하는 간이 문, 커튼 대신            사용 
․ 회전문: (대형건물의 로비, 호텔 등) 출입구의 통풍이나 기류를 방지 효과

② 사용재료에 따라 
․ 목재문: 플러쉬 도어.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무게가 가벼워서 열고 닫는 것이           용이. 다양한 표면마감처리 가능
․ 철판문: 차고 딱딱한 느낌이 든다.   도난방지, 방화문에 주로 이용 
․ 유리문: 시각적으로 개방감을 주며, 채광이 좋다.  복층유리와 접합유리 등은 방음과 단열            의 효과에 좋다. 
          강화유리는 출입이 잦은 출입구의 안전을 위해 좋다. 에칭, 색유리, 스테인드 글            라스 등은 장식 효과에 좋다. 
․ 조각문: 목재, 구리, 알루미늄, 유리 등이 재료로 많이 이용. 대량으로 공장에서 생산 
 
◎ 아치(arch): 개구부의 상부를 지지하기 위하여 돌이나 벽돌 등을 곡선형으로 쌓아 올린                구조

● 통로 
통로의 폭, 높이는 통로의 유형과 통행량에 따라 결정된다. 

● 파사드
- 파사드는 내부의 표현이면서 동시에 외부에 대해 도시의 벽면 
- 파사드 계획시 고려사항
  ․ 지역적 특성    
  ․ 인접 건축물의 파사드    
  ․ 실의 성격과 용도-상업공간의 경우 흡입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    
  ․ 도로 폭, 출입하는 사람들의 빈도    
  ․ 건물의 전체 외관 형태    
  ․ 디자인 양식 
- 벽면 색채계획
  ․ 조위와 조화되도록 하여 연속성 있는 가로의 경관 조성    
  ․ 지역의 이미지와 특성을 가질 것
  


● 출입구  
- 출입구 계획시 고려사항
  ․ 건물의 첫인상을 주는 곳으로 출입에 대한 강한 인상을 인식하도록 한다.    
  ․ 들어오기 전 실내에 대해 강한 기대감을 갖도록 한다. 
  ․ 시각적 강조를 하여 멀리 서도 식별이 용이하게 한다.
① 출입구의 종류(형태에 따른 분류) 
․ 평 출입구: 소규모 건물이나 공간에 주로 이용되며, 벽면의 연속성 유지와 경제적으로 효              율성이 좋다. 반면 출입구로서의 식별이 어렵다. 
․ 후퇴한 출입구: 비교적 규모가 큰 건물이나 공간에 어울리며, 벽면의 연속성 유지와 경제              적으로 효율성이 좋다. 반면 출입구로서의 식별이 어렵다.
․ 돌출한 출입구: 건물자체가 독자적인 성격을 갖는 건물에 적절하며, 형태적으로 강한 인              식성을 갖는 반면, 벽면과 가로의 연속성이 좋지않다. 
② 출입구의 위치 결정요소 
- 외적 요소 : 출입공간 건물의 형태, 도로에서의 접근과 인지성
- 내적 요소 : 내부공간의 성격, 사용목적, 공간활용 패턴건물의 전면길이 

● 복도와 통로 및 홀 
① 복도와 통로 
- 복도: 기능이 같거나 다른 공간을 연결할 뿐만 아니라 각 공간이 독립성을 유지하도록 분          리하는 통로 공간 
- 통로: 각 공간은 본래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동선을 위한 공간만을 갖는 것
- 복도와 통로는 전체 공간 구성에서 축 또는 위계질서를 부여하는 매체
- 통행량과 공간유형에 따라 그 폭과 높이가 적절한 비례가 되도록 한다. 
- 복도의 폭은 사용목적, 공간의 성격, 통행 목적(보통 보행, 산책, 피난 등) 벽, 난간, 칸막    이, 계단 등의 유무, 동선의 양(사람의 밀도, 속도, 빈도), 통행상태(휠체어, 지팡이, 물건    휴대 등), 복도의 열린 상태, 복도와 공간과의 연결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② 홀 
동선이 집중되었다가 분산되는 홀은 실내공간의 성격과 활동유형에 따라 그 형태나 크기 등이 달라진다. 

● 계단, 경사로 
① 계단의 치수: 계단과 경사로는 건축법규에 규정

종류
초등학교
중․고등
학교
공연장, 집회장, 관람장, 도매시장, 소매시장, 상점
바로 윗층의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이상이거나 거실의 바닥면적 합계가 100㎡이상인 지하층 계단 
기타
단 높이
160이하
180이하


단 너비
260이상
260이상
 계단, 참 너비
1500이상
1500이상
1200이상
600이상
 
☞ 돌음계단의 단너비는 좁은 부분 너비의 끝부분으로부터 30㎝의 위치에서 측정한다.
☞ 계단에 대체되는 경사로의 경사도는 1 : 8을 넘지 않는다.
☞ 계단참은 대상높이가 3m가 넘는 계단에 설치하며, 높이 3m이내마다  1.2m이상의 계단     참을 설치
☞ 난간은 높이 1m를 넘는 계단 및 계단참에 설치
☞ 중간난간은 너비가 3m를 넘는 계단의 중간에 너비 3m이내마다 설치
   (계단의 단 너비가 15㎝이하이고 단너비가 30㎝이상인 것은 예외) 












☞ 계단이 주는 심리적 효과 

        많이 내려가는 계단은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약간 내려가는 계단은 아늑한 곳으로 
      인도하는 느낌을 준다.
  
  계단 위를 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계단이 많                                            을수록 기대감은 상승한다.
     수평면과 같은 경우에는 어떤 기대나 느낌도                                              주지 않는다. 
       단수가 적은 경우에는 특별한 공간으로 진입                                             하는 듯한 기대감을 준다. 
             계단 위를 볼 수 없을 정도가 되면 불안감을                                              줄 가능성이 있다.





☞ 단차에 의한 연결                         ☞ 상하층에 의한 연결 
       
☞ 계단으로 연결시 공간의 효과 

작은 방에 큰 방이 연결되면 공간의 효과는 증대된다. 이때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계단으로 연결되면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큰 방에 작은방이 연결되면 공간의 효과는 감소된다. 그러나 아늑한 느낌을 주는데는 효과적이다.





■ 실내 재료
● 나무(木材)
- 나무의 종류
  ․ 경재(硬材): 활엽수, 참나무, 단풍나무, 자작나무, 호두나무 등 낙엽송류 나무가 단단하      여 가공, 취급이 어렵다.
    멋진 색과 아름다운 무늬결을 가지고 있다.  내구력, 영속성이 우수하며 가구재, 치장재      로 많이 사용
  ․ 연재(軟材): 침엽수, 소나무, 전나무, 삼목 등 상록수의 나무.  값이 저렴하고 나무가 물      러 가공이 쉽다.
    단순한 목재구조물에 많이 사용
- 나무의 벌채시기: 수액이 적은 겨울철이 가장 좋고, 그 다음 수액이 포화상태인 여름철이    좋다.
- 나무의 건조시켜 사용하는 이유
  ․ 나무의 변형, 수축, 반곡이 적어진다.  
  ․ 자중이 적어진다.   
  ․ 방충효과를 기대한다.  
  ․ 강도가 증가한다.  
  ․ 가공이 용이하다.   

- 나무의 형태
  ․ 베니어: 나무를 매우 얇은 판으로 베어서 사용하는 것
  ․ 몰딩: 나무를 깍거나 모양을 내어 장식적, 실용적으로 사용하는 나무조각
  ․ 합판: 나무를 얇게 켜서 나무결 방향이 서로 직각이 되게 겹쳐서 만든 판.    
         종횡 방향에 대한 강도가 크고 습도변화에 따른 수축, 휨이 적다.
  ․ 파티클 보드: 나무부스러기, 톱밥 등에 접착제를 넣어 열과 압력을 가해 만든 것. 
                일정한 방향의 나무결이 없어 갈라지거나 쪼개지지 않는다. 수축이나 뒤틀                  림이 적다.
  ․ 벤트우드: 압력과 열을 가하여 신축성이 생긴 나무에 형을 뜨고 원하는 형태로 굽힌 후                냉각, 건조될 때까지 고정시켜 나무를 성형시킨 것 
- 나무의 마감
  ․ 기름칠 마감: 끓인 아마인유를 표면에 바르거나 문질러서 스며들게 한다.  
                나무결이 변하지 않아 자연스럽다. 부패방지
  ․ 천연락카 마감: 착색 없이 나무결과 색을 살리고 표면을 곱게 처리한다. 
  ․ 착색: 기름이나 락카로 마감하기 전에 나무색을 바꾸기 위해 스테인(stain)을 입히는 것

● 벽돌
- 미식 쌓기: 여섯 단마다 벽돌 마구리를 벽의 표면에 나오게 쌓는 방법
- 영식 쌓기: 벽돌 마구리 면의 열과 길이방향의 교대로 쌓는 방법 
- 불식 쌓기: 같은 단에 마구리 면과 길이 면을 교대로 쌓는 방법

● 타일
- 타일의 종류
 ․ 자기질 타일: 단단하고 치밀하며 흡수성이 거의 없다.  두드리면 금속성의 맑은 소리가                  난다.  바닥용 타일, 모자이크 타일
 ․ 도기질 타일: 다공질이어서 흡수성이 높고, 두드리면 둔탁한 소리가 난다.  동해에 약하                  고 강도가 낮아서 표면의 마모와 충격에 약하다.
 ․ 석기질 타일: 자기와 도기의 중간 성질. 흡수성이 낮으며 강도가 있다.
                저온과 매연, 오염물질에 잘 견디며 충격과 진동에 강하다.  
                주로 외장재로 사용
- 타일의 특성
 ․ 내장타일: 도기질이나 반 자기질이 사용. 줄눈의 폭이 좁다.
 ․ 외장타일: 주로 자기질타일을 사용. 흡수성이 낮아 동해를 받는 곳에 유리
 ․ 바닥타일: 외장타일과 성분이 같으나 타일 두께가 두껍고 강도가 강하다.  
            미끄럼방지가 필요하다.
☞ 타일은 밑에서 위로 붙여나가며 하루에 시공할 수 있는 타일 붙임 높이는 1.2m정도다.     타일 붙인 후 줄눈 채움을 한다. 


● 금속
- 알루미늄: 가볍고 가공이 쉽고 녹이 슬지 않는다. 
- 크롬: 화려하고 차가운 느낌을 준다. 변하지 않는 청백색 광택을 유지한다. 
        단단하고 부식되지 않으므로 철이나 주물을 도금하는데 사용
- 구리: 오렌지 빛깔을 띄나 쉽게 산화되어 푸른갈색이나 녹청색으로 변함
        부식이 없어 처마홈통 등 외기와 접하여 부식이 쉬운 부분에 사용  
- 철: 쉽게 부식되므로 페인트 칠 밑바탕에 광명단을 칠하여 사용  
- 스테인레스 스틸: 강철에 크롬을 첨가하여 만든 합금.  산화와 부식이 없어 유지관리가                       편리.  강도가 강하고 영구적이다. 값이 비싸다.
- 청동: 놋쇠. 아연과 구리의 합금. 화려한 금색과 광택이 있다.  인체에 해로운 푸른 녹이          슬므로 유지관리가 어렵다. 
        
● 유리
- 안전유리
  ․ 강화유리: 일반유리를 열처리한 후 급냉하여 강화시킨 유리
  ․ 접합유리: 여러 장의 판유리 사이에 내열성이 강한 투명필름을 붙이고 고압력을 가해                 밀착시킨 유리
  ․ 열선유리: 유리표면에 실버 페이스트를 프린트하여 융착 ․ 강화시킨 유리
- 복층유리: 페어글라스. 일반 유리에 비해 단열성능, 차음효과를 가진다.  유리창 표면의               결로현상, 성에 방지효과
            
● 조명

- 광속(루멘; lm) : 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에너지 양
- 광도(칸델라; cd) : 광원의 세기
- 조도(룩스; lux, lm/㎡) : 조도면의 밝기
- 휘도(니트; nt, cd/㎡) : 조도면의 단위 면적 당 발산 광속
  ☞ 연색성 : 물체의 색이 광원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과 같은 색 연출성
             
○ 조명의 배광방식
- 직접 조명 : 효율적이고 경제적. 강한 음영이 생겨 눈이 쉽게 피로함
- 간접 조명 : 조명능률은 떨어지나 균일한 조도를 얻을 수 있어 안정된 분위기를 만듬
- 전반확산 조명 : 사방에 골고루 분산되도록 한 것
- 반간접 조명
- 반직접 조명

○ 조명의 기구배치방식
- 전체조명 : 전반조명. 천장이나 바닥에 전반적인 조명을 설치하여 실 전체를 균등하게 조               명하는 방식
             실 전체를 밝고 온화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의 편안한 환경을 만듬
- 국부조명 : 작업상 필요한 곳이나 효과적인 조명연출이 필요한 곳에 국부적으로 조명하는               방식
             국부작업조명, 어떤 부분이나 물품을 강조하기위한 악센트 조명,  
             어떤 한 건축적인 요소에 초점을 집중시킬 때,
             실내공간의 영역을 구획할 때 등
- 전반 국부 혼용조명 : 약한 전반조명에 국부조명을 혼용한 것.  
                       경제성과 안정성을 취한 방식.
- 장식조명 : 조명기구 자체가 하나의 장식품과 같은 역할을 하는 조명

○ 시지각과 조명
- 눈부심(현휘; glare) : 시야 중 휘도가 너무 높거나 휘도대비가 너무 강해 보기가 어렵거    나 불쾌감을 느끼게 되는 현상
☞ 광원에 대한 휘도에 의한 눈부심 현상은
․ 주위가 어둡고 어둠에 눈이 익숙하게 되어 있을수록     
․ 광원의 휘도가 높을수록
․ 광원이 주시선에 가까울수록     
․ 광원의 작용면적이 클수록     
․ 광원의 수가 많을수록 크다.
☞ 눈부심을 줄이기 위해서는
․ 광원의 휘도를 감소시킨다.     
․ 시선 내에 광원이 위치하지 않도록 조정한다.
․ 공간이나 배경표면을 무광택재료로 사용한다.     
․ 루버나 확산판 등을 조명기구에 부착시켜 눈부심을 조정한다.

☞ 명도변화와 휘도순응
   시야 내에서 급히 어두워지거나 밝아지면 일시적으로 눈이 잘 안보이게 된다. 
   이것은 눈의 휘도순응이 명도변화에 빨리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눈의 휘도순응은 어둠에서 밝음으로 이동할 때 빠르고, 
                   밝음에서 어둠으로 이행할 때 늦다.

○ 좋은 조명
  ․ 조명의 목적에 알맞은 충분한 조도를 가져야 한다.     
  ․ 조도의 밝기가 균등하여야 한다.
  ․ 광원이 직접 눈에 보이거나 정반사에 의해 눈에 직접 들어오지 않게 함.     
  ․ 적당한 그림자가 필요하다.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휘도비 3:1 정도가 적당)
  ․ 광색이 좋아야 하며, 방사열이 적어야 한다.     
  ․ 조명의 심리적 효과가 적어야 한다.
  ․ 작업면 주위의 배경조도가 작업면 휘도보다 커서는 않된다.(최적의 배경휘도는 작업면      과 작업배경의 휘도비 2:1을 유지) 
  ․ 조명기구는 효율이 높고 보수, 관리가 용이하며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 기구에 의한 조명방식
- 매입형 : 다운라이트. 
           천장이 이중으로 되어 그 사이 공간에 조명기구를  매입시키는 형식. 
           조명기구는 보이지 않고 빛이 수직 하향 직사함
- 직부형 : 천장등. 천장에 직접 부착된 조명기구. 배광이 효과적이고 조명효율이 좋음. 
           광원이 직접 보여 매입형보다는 눈부심이 많다.        
- 벽부형 : 브라켓. 조명기구를 벽체에 설치하는 것.  휘도조절이 가능하거나 휘도가 낮은             광원을 사용
- 팬던트 : 천장에 매달려 조명하는 방식.  조명기구 자체가 빛을 발산하는 악세사리 역할             을 함 
- 이동조명기구 : 테이블 스텐드, 플로어 스텐드

◎ 건축화 조명
  
  조명이 건축과 일체가 되어 건축의 일부가 광원이 되는 것으로 특별한 조명기구를 이용하지 않고 천장, 벽, 기둥 등 건축 구조체의 부분을 이용하여 조명하는 방식
장점: 발광면이 넓고 눈부신 감이 적다.   조명기구가 보이지 않아 현대적인 감각을 준다.
단점: 비용이 많이 든다.

- 직접조명방식
  ․ 광천장 조명 : 천장에 조명기구를 설치하고 그 밑에 루버, 유리 등과 같은 확산 투과판      으로 천장을 마감 처리하여 천장의 거의 전면을  조명으로  확산시키는  방식
  ․ 광창 조명 : 벽면에 조명기구를 설치
   
           광천장 조명                        광창 조명 


         코오브 조명

- 간접조명방식
  ․ 코오브 조명 : 광원을 천장이나 벽에 설치하여 빛을 코브면이나 천장에 반사시켜 간접                   조명하는 방식. 천장고가 높은 실내에 적합

  ․ 커튼 조명 : 천장과 벽의 경계에 테두리보를 만들어 내부에 광원을 설치하여 벽이나 커                 튼을 조명하는 방식

  커튼 조명 
    
                             발란스 조명

 ․ 발란스 조명 :  창이나 커튼의 상부, 벽면의 중간에 광원을 설치하여 빛을 상하로 분산                    시킨 방식  
 ․ 코니스 조명 : 벽면의 상부 또는 하부에 설치하여 빛이 하부나 상부로 직사하는 방식 
                  천장고가 낮은 공간에 사용하면 천장이 높게 느껴짐
 ․ 캐노피 조명 : 벽면이나 천장면의 일부를 돌출시켜 조명을 설치하여 강한 조명을 아래로                   비추는 방식. 
                 카운터 상부, 욕실의 세면대 상부 등

  
          코니스 조명                        캐노피 조명

○ 조명의 연출 기법
- 강조기법 : 물체를 강조하거나 시야내의 어느 한 부분에 주의를 집중시키고자 할 때 사용
- 빔 플레이 : 강조하고자 하는 물체에 의도적인 광선을 조사시켜 광선 그 자체가 시각적인               특성을 가지게 하는 기법
- 월워싱 기법 : 수직벽면을 빛으로 쓸어내리는 듯한 효과를 주기 위한 기법.  플로어 워싱                  (바닥면), 실링 워싱 (천장면)
                시각적으로 공간확대의 느낌, 공간내의 한쪽 면에 주의를 집중시켜 공간의                  방향성을 줌
- 그림자 연출 기법 :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이용하여 질감과 공간의 깊이를 느끼게 하는                         기법
- 실루엣 기법 : 물체의 형상만을 강조하는 기법
- 후광 기법 : 빛의 각도를 이용하여 수직면과 평행한 광선을 벽면에 비추어 벽 마감재료의                재질감을 강조시키는 기법
- 상향광 조명기법 : 업 라이팅. 상향 광을 이용하여 윗부분을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법
- 스파클 기법 : 어두운 배경에서 광원자체를 이용하여 흥미로운 반짝임을 연출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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