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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by 서풍광시곡 2020. 6. 13.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권근
①호는 양촌이며 안동사람이다.
②저서 : 양촌집, 오경천견록,사서오경구결,입학도설,상대별곡, 권학사목, 입학도설 등이 있다.
③교육목적을 인재 양성에 두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사상의 실천에 있다고 보고 “권학사목”에서 소학을 가장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생각.
④공(公), 근(勤), 관(寬), 신(信)이 양촌의 교육적 이상이었다.
⑤교수 방법: 그림에 의한 교수를 강조하여 이러한 필요성에서 “입학도설”을 지음.
⑥입학도설(시청각 선구):금마군에 있을 때 학생들에게 중용과 대학을 가르치다가 알아듣지 못하는 것을 보고 도표를 그려 가르친 것을 기회로 도해식으로 지은책=>그림이 들어간 세계 최초의 교과서

(2) 조광조
①호는 정암이며 한양출신이다.
②정암은 학문을 할 때 “소학”과 “근사”를 존중.
③“성도치평”의 정치이념을 실현하려고 했음.
④재야에서는 학문을 실천하는 것으로 제자를 가르치는 일에 전념. 벼슬을 할때는 자신의 정치이념을 실현하려고 했음
⑤교육목적 : 성인의 도를 배워 치국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둠.
⑥수양원칙: 고인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몸 단속, 침착하고 게으르지 말 것, 의와 이를 분별할 줄 알 것, 정제엄숙 할 것 등 네 가지 원칙을 제시.

(3)서경덕
①호는 복재이며 당성사람이다.
②18세 때 “대학”을 읽고 격물치지에 이름.
③유기론 주장하고 ‘귀신사생론’이나 ‘물질 불멸론’은 사색을 통하여 얻은 결과이다.
④교육목적 : 격물과 궁리를 실천하는 것에 둠
⑤교육방법 : 자학자득을 공부의 묘방으로 함, 기의, 파의를 학문의 길로 삼음=>만물을 하나씩 하나씩 연구하여 하나의 사물에 대한 의문이 풀린 뒤에 다른 사물에 대한 연구로 옮겨가는 것.

(4)조식
①호는 남명이며 창녕사람이다.
②저서 : 왕농가, 권선지로가, 남명집 등
③성리학의 주지적 관념론을 반대하고 윤상실천의 공부에 학문적 관심을 가짐
=>몸에 돌이켜 체험하는 것 과 경건한 태도를 굳게 지녀 이를 실천하는 것
④교육목적 : 윤상의 평범한 실천을 통하여 성현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 임.
*⑤인성론(마음이 죽는 것 보다 슬픈 일은 없다):부모를 섬기고 형님을 공경하며 어른에게 공손하고 어린아를 사랑하는 것에서 벗어나지 않음, 스스로 자랑하는 자는 형벌이 가까워지고 스스로 기뻐하는 자는 진보하지 못하고 스스로 크게 여기는 자는 도와 거리가 멀다.
⑥교육방법:학문할 때 반드시 자해자득에 힘쓰도록 해야함. 
경과 성에 힘쓰도록 함., 박문과 약례를 중요시함, 배움을 넓게 하고 자세히 살펴서 생각하기를 신중히 하고 분별하기를 밝게 하여 배우고 깊이 물어서 신중히 생각하여 올바르게 판단 하도록 함, 성리학 그 자체를 위한 학문이 아니라 자신이 주체가 되어 실용되고 학물을 하도록 한다, 사람들의 개성과 자질에 따라 그에 알맞은 교육을 함.

(5)이황
①호는 퇴계이며 예안사람이다.
②도산서당을 세워 학문에 정진.
③저서 : 성학십도, 자성록, 주자서절요, 이학통록, 계몽전의, 경서석의, 퇴계집 등
④주자의 이기이원론을 계승하여 우주를 이와 기로 보고 이것은 이원이 아니요 일문의 두성분이라 하여 “이기이면론”으로 발전시킴.
⑤교육의 목적 : 유교의 일반목적인 ‘인을 체득한 사람’에 두었다. 더 자세히는 ‘경’에 둠
⑥교육내용 : 주자대전, 심경, 태극도설, 근사록, 효경,사서, 계몽,서명 등도 가르쳐 주는 것이므로 추천했다. 문장에 힘쓰고 서법에 유념하되 과거를 위해 공부하는 것을 반대함.
⑦교육방법 : 입지, 궁리, 경, 숙독 심득, 궁행 광견문, 잠심자득을 강조.

(6)이이
①호는 율곡이고 강원도 강릉부 북평촌 사람이다.
②저서 : 성학집요, 격몽요결, 경연일기, 인심도심설, 극기복례설 등
③이기론은 기발이승설이었다.
④교육목적 : 성인의 길을 이룩하는 것이다.
⑤군주에 대한 교육이론 :*입치의 본으로서의 정심 * 조정을 맑게하는 근원으로서 용현 *국가 근복을 확고히하기 위한 안민의 필요를 설파
⑥교육사상 : ‘입지’와 ‘경’으로 집약
⑦교육방법 : 궁리, 거경, 역행을 중요시 함.

#실학자들의 교육사상

1.유형원
①저서 : 반계수록, 이기총론, 논학물리, 주자찬요,경설문답, 기행목록 등
②사상 : 도(형이상자)와 기(형이하자), 리와 기를 봄.
③교육사상 : 개인의 심성을 잘 형성하여 사회에 유용한 인물을 양성하는데 있음.
④새로운 학제를 개혁: 향상, 방상,읍학, 사학, 영학, 중학 태학.
⑤과거제도 폐지 : 공거제(인재를 등용할 때 추천과 시험을 병행하는 제도)
⑥향약 운영에도 관심을 기울여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란상휼 등을 잘 시리천하기 위해서는 약조문에 얽매이지 말고 지방 사정에 맞게 운영하라고 함.
⑦향약 운영목적은 미풍양속을 진작하는 것에 있기 때문.

2.이익
①저서 : 성호사설, 곽우록, 이자수어, 이선생예설, 사칠신편, 상위전후록등
②예를중시하여 예가 바로서야 사회가 바로선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③과거제도문제점을 비판하고 개선점을 제시.
   ㉠과거 시험은 재능을 본위로 널리 민간에 있는 인재를 설발하며 백성은 그로 인하여 혜택과 복을 입게할 것
   ㉡인재를 등용할 때 고질화된 문벌숭상과 신분제한을 철폐할것
   ㉢시험 방법을 엄격히 하여 실력 본위로 엄선할 것
   ㉣관직에 대한 명문 귀족들의 세습제를 철폐할 것을 강조
④선비들도 농토에 돌아가 생산에 종사하는 사농합일의 정신을 실현할 것을 주장.
⑤교육개혁안 :㉠ p.103 
  ㉡요육냉요의 개혁을 중하였다. 중국 경전 중심의 도서에서 벗어나 조선 사람이 자기 나라의 문화를 습득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 
  ㉢교육방법의 개선책으로 일신전공의 방법과 자각을 증요시 함.
   ㉣치지를 가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지행합일로서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을 함께 하는 교육인 것


3.정약용
①저서 : 모시강의, 상서고훈,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 등
②나라를 다스리는데 있어서 법치주의를 배격하고 예치주의를 주장.
③경제제도에서 정전법과 여전제를 실시할 것을 주장.
④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전제 조건:성리학의 폐단, 훈고학의 폐단, 문장학의 폐단, 과거학의 폐단, 술수학의 폐단 등 오학론을 제시. 불가독석을 주장.
⑤아학편 : 어린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보고 듣는 필수불가결의 글자를 지은 것임.
⑥교육내용 : 효자제를 강조, 십경을 학습해야 할 것을 강조.

4. 이덕무
①사소절에서 유생들이 고전 본래의 의미를 밝히려는데 학문의 뜻을 주지 않고 고루한 과문에 얽매어 있으므로 관학 교육이 특권 문벌귀족 자제들의 출세도구로 전략을 했음을 지적.
②과거제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잡다한 대소 과거를 단일화 할 것을 주장.
③인간의 도야르 목적을 하는 범민적 초학교육으로서의 개방교육을 주장.
④초학교육에서 철저한 문자교육으로 육서의 자획, 자의 자음에 통달하는 길이 경전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라고 함. 또 언어와 서찰에서도 평이한 일반적인 문제를 따라고 함.
⑤우리 나라 어법에 맞는 주체적 음운체계를 확립할 필요성을 역설.
⑥어린아이들에게 역사교육을 시켜야 할 필요성에 따라 ‘기년아람’을 지어 동몽 초학 교과서로 사용하려 함.
⑦이덕무의 고증학적 학문은 실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어 고증학풍 수립에 공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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