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고속 부밍 소음

by 서풍광시곡 2021. 1. 3.

고속 부밍 소음은 80km/h 이상의 속도에서 가 감속 또는 정속 주행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 소음 발생원인으로는 엔진의 진동이 엔진 마운트를 통해서 차체로 전달되거나 배기파이프가 공진을 일으켜 지지계를 통해 차체에 전달되는 구조전달고음이 발생한다. 배기소음이 차체 바닥 등을 투과하여 실내에 소음이 전달되거나 공기 청정기에서 발생하는 낮은 공명음이 실내로 들어오게 된다. 또 대부분의 부밍소음은 여러 개의 복수원인으로 말미암아 발생하고 있으므로, 하나의 원인 분석 및 해결만으로는 부밍 소음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고속 부밍 소음은 차량의 속도나 엔진 회전수가 높아질수록 소음발생 주파수도 높아진다. 고속 부밍 소음은 각 부품들의 회전이 빠르기 때문에 약간의 불평형에서도 큰 원인을 유발시킬 수가 있다. 


고속 부밍 소음의 발생현상 및 느낌은 80km/h 이상의 고속주행에서 귀를 압박하는 연속음이 발생하게 되고 정지상태에서 엔진 공회전을 높일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고속 부밍 소음의 발생과정은 중속 부밍소음과 발생과정과 같으며, 엔진 진동으로 동력기관 및 보조 주변 장치가 공진하여 현가장치, 엔진 마운트 등을 통해서 차체로 전달되어 부밍 소음을 발생시킨다.


고속 부밍소음의 진동 발생원은 엔진에서 토크가 변동하여 회전방향으로 진동이 발생된다. 


고속 부밍 소음의 전달계•공진계에서 각종 보조기구가 엔진의 진동에 의해 동력기관의 보기류가 공진해서 현가장치, 엔진 마운트 등을 통해서 차체로 진동이 전달된다. 


고속 부밍소음의 소음 발생부위는 동력기관 및 복기류 등의 공진에 의한 진동 전달로 인하여 차체 패널에서 소음이 발생하고, 배기소음 및 흡기 소음 등이 실내로 투과되어 소음을 유발시키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