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강의법

by 서풍광시곡 2020. 10. 27.

1. 수업과정

1) 준비단계 
· 학습과제, 수업목표, 강의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한다.
· 강의에 사용할 매체를 선정한다. 
· 수업의 순서가 논리적이도록 계획을 세운다.

2) 도입단계 
· 교사의 자기소개, 학생의 호명,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말, 강의절차에 대한 언   급 등을 통해 교사-학생간의 관계를 설정한다.
· 시청각 교구의 사용, 질문의 제시 등을 통해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 수업의 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하며 선행 조직자를 제시함으로써 수업을 시작한   다.
· 배울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해야 하며, 동시에 앞으로 배울 내용과 관   련된 정보도 어느 정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 전개단계
· 실제로 가르쳐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끌어나가는 단계로, 잘 조직되고 간결하   고 적절한 예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과정이 복잡하다면 학생들은 혼란을   느낄 수 있다.
· 목소리를 필요에 따라 조절하며 단어를 똑똑하게 발음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내용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   달해야 한다. 
· 학습할 내용을 논리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하며 내용을 예제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용어나 이론은 명백하게 제시한다.
· 학생들을 둘러보며 반응을 살피고 학생들의 주의를 끝까지 지속시킨다.

4)정리단계
· 내용을 요점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을 강조한다. 또한, 질문을 받으며 구조화 시키   도록 한다. 
· 본 강의와 다음 강의를 관련시켜 준다. 

2. 장점
· 교사가 지닌 지식과 기능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사실이나 개념, 배경이 되는 정보를 빠르게 제시할 수 있다.
· 교수자 한 명에 학습자가 다수이므로 경제적이며 청중의 규모에 제한을 받지 않   는다.
· 정해진 시간내에 다양한 지식을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 교수자의 경험에 따라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교수자가 열심   히 강의를 하게 되면 학생들은 교사의 열정, 논리, 유머 등에서 강화를 받게 되어   학습동기를 자극받게 된다.
· 교사가 내용과 계열을 통제하기 쉬워 교사가 원하는 것을 강조하여 가르칠 수 있   다.
· 학생, 교재, 시간, 교육 자료 등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 학생들이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를 하는 동안에 수업에 대해 안정감을 가진다.

3. 단점
· 강의법에 익숙하지 않거나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학습자로 하여금 집중   시키기가 어렵다. 
·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 유발 활동이 부족하여 주의 집중이나 흥미 유지가 힘들다.
· 교사의 설명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주적인 학습활동이 저   해되어 수동적인 사고와 학습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일방적인 의사소   통이 일어나 수동적인 학습 분위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 학습이 수동적이고 기계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학습내용의 장기적인 파지가 어   려워진다.
· 수업이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개별적 수준에 맞는    수업이 어렵고 개개인의 이해 속도에 적응시키기 곤란하다.

· 학습 여부와 정도를 점검하기 어렵다.
· 강의의 효과가 교사의 강의 기술과 강의 내용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4. 강의법이 적합한 경우
· 강의법은 지식의 전수를 주된 교육목적으로 삼을 때 실시하는 방법이므로 수업의   계열상에서 다음 단계의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할 때 적합하며 수업   내용이 단순한 정보다 단편적 지식일 경우에 효과적이다.
· 강의법의 장점 중 하나가 지식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교과서나 참고서에 없는 사실이나 이해하기 어   려운 내용을 전달할 때 유용하다.
· 강의법은 모호함을 참지 못하는 학습자들, 내성적인 학습자들, 심리적으로 경직되   어 있고 융통성이 없는 학습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 학생들의 즉각적인 인지 변화를 목적으로 한 수업에 효과적이다.
· 학생들이 지식이나 정보를 알아야 하고 이를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교사   일 때 적합하다.

5. 강의법이 적합하지 못한 경우
· 지식의 습득이외의 다른 수업목표가 더 강조될 때 적합하지 않다. 예를 들어 학생   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획득될 수 있는 사회성의 학습이 수업의 목표가 될 때   에는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방식이 필요하다.
· 강의법은 교사의 설명 위주로 진행되므로 학습자가 오랫동안 집중하고 이를 체계   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적 능력, 이해력이 떨어   지는 학습자의 경우 수업 자체를 쫓아가기가 어렵다. 

6. 유의사항
· 개요를 이용하여 강의 내용을 미리 조직한다. 수업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수업의 목적과 관계없는 강의를 진행하기 쉽다.
· 학생들의 주의 정도와 이해 여부를 계속 점검한다. 수업 중에 학생들의 표정을 유   심히 관찰하고,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 여부를 확인한다.
· 강의 속도에 주의하고 생각할 여유를 준다. 특히, 어렵고 복잡한 내용일 때 스스   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 분명한 목소리로,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 학습자의 입장에서 학습자가 잘 이해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진행하   는 것이 좋다. 
· 강의 내용은 사실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학습진행의 경우에 따라서 사실을 과장   하거나 축소하는 등 교사의 주관적인 학습내용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   다.
· 학습자가 주어진 정보, 사실에 대하여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진행해야 한다. 
· 수동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장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교사는 강의의 방법, 절차,   내용 등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여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 구체적인 실례나 도표 혹은 시청각 보조자료 등의 학습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   과적이다. 
· 학습자들에게 질문의 기회를 주고, 강의 내용을 요점정리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