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창의력은 창의성, 창조성, 독창성, 독창력 등과 같은 말

by 서풍광시곡 2020. 10. 22.

창의력의 의미

창의력은 창의성, 창조성, 독창성, 독창력 등과 같은 말이며 영어의 creativity에 해당 된다. 또한 고등 정신능력, 문제 해결력, 창의적(또는 창조적)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테일러(Taylor)는 창의력을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내심과 성취, 변화, 개선을 요구하는 태도, 그리고 아주 큰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이라 했으며, 기세린(Ghiselin)과 닐바나(Nirvana)는 억압된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계발시켜 얻어내는 것이 창의력이라고 했다. 창조성 과정은 자유의 상태가 전제되어야 하며, 빠른 이해력이 작용하고 그다음에 기능이 작용하므로 혼란에서 행동으로 질서가 세워지며 전통적인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바뀌어 지는 것이며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Olsan(1988), 또한 창의력이란 당면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정보를 끌어내고 새로이 해체 조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라고 하고, 한국 행동연구소의 조직 개방 연구팀에 의하여 조작적으로 내려진 정의도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내는 능력이다라고 하였으며, 임선하(1990)는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개념 정의 중, 김춘일은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을 이해하기 쉽게 정의하고 있는데, 일반인의 통념적 입장과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살려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창의성(창의력)이란 예민하고 열린 태도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접하여, 그것을 해결할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다.”라고 했다. 결국 창의적인 사람은 예민하고 열린 태도로 문제를 보는 사람이며, 문제해결에 있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사람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사고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