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창의적 수업의 사례

by 서풍광시곡 2021. 4. 29.

   창의적 수업의 사례를 시 교육과 창의적 사고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시 교육 방법을 논하기 위해서 시 교육과 창의성의 관계를 고찰하여, 시 교육 안에서 창의성의 수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창의성은 그 개념이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문학이 지닌 속성을 중심으로 창의성의 개념을 현실적, 교육적 차원에서 재 정의하여야할 것이다. 창의적 사고를 통한 시 교육 방법의 프로그램 구안을 위한 근거로서 시 교육에서 수용되어질 수 있는 창의성의 개념을 창의적 사고와 연계하여 고찰해 보고, 이를 토대로 창의적 사고와 시 교육의 관계에 대한 상관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창의적 사고가 시 교육 속에 수용 될 수 있음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를 통한 시 교육의 방법을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본 논문에서 언급하는 시 교육 안에서의 창의적 사고에 대한 정의는 창의성을 사고의 특정 유형으로 파악한 길포드의 확산적 사고를 수용하여 창조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모색을 전제한 창조적 사고로 재정의 하고자 한다. 즉 본고에서 정의하고자 하는 창의적 사고의 개념은 시 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상상력과 창조성을 염두에 둔 창조적(창의적) 사고이다. 이는 시 교육의 속성상 시가 상상력을 토대로 사고가 전개되는 양상을 지닌 관계로 시 교수 학습의 맥락적 상황을 전개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문학교사, 문학상황에 임한 학생의 성향, 문학수업을 전개하기 위한 심리적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점검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문학 교사는 문학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이해는 물론 학습자의 상상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사고력 학습에 대한 선행지식과 발문 기술이 축적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창의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창의적 사고를 하는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창의적 사고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수용의지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의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시 교육 지도상에서의 창의성의 개념은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창의적 사고는 확산적 사고로서 유창하고 융통성이 있는 사고임과 동시에 초등학교 어린이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활동성과 개방성을 수용한 현장 상황적 학습의 사고과정을 함의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