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기독교 다운로드 RA

by 서풍광시곡 2020. 10. 13.

기독교 다운로드

 파일문서.zip



기독교

기독교의 역사와 성경의 의미, 성경책의 형성과정 등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기독교


Ⅰ.기독교의 역사
Ⅱ.성경
Ⅲ.하나님의 존재 증명
Ⅳ.예수 믿고 구원받는다는 의미는?
Ⅴ.예수
Ⅵ.하나님의 섭리
Ⅶ.삼위일체
Ⅷ.재림과 종말

성경책의 형성과정
성경의 정경과 외경
◆여호와의 이름

Ⅲ.하나님의 존재 증명
하나님의 존재는 증명할수 있는가?
==>엄밀한 과학적 의미에서 증명할 수는 없다.이유: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이다(요4:24) 그러면 신학자 칼 바르트(1886-1968)의 말과 같이 “기독교는 믿음이요 증명이 아니다”라는 말과 같이 증명하는 일을 포기해야만 하는가?
==>전제주의자:칼비니스트 또는 개혁주의자-하나님의 존재는 과학적 증명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다만 그의 존재는 전제하지 않고서는 이 우주와 인생의 유의성(有意性)을 결코 시인할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존재는 증명되기 보다는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제주의자의 위치에 서서 유신논증 4가지를 말해야 할것이다.
1)존재론적 증명(ontological argument)
안셀무스라는 신학자는 하나님을 `그 보다 더 위대한 존재를 상상할 수 없는 존재`라고 정의했다. 그런데 그러한 존재가 머리 속에 상상으로만 존재한다면 실제로 존재하는 것 보다 위대하지 못하다. 따라서 그러한 존재는 상상 속에서만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신이라는 존재는 실제로 존재해야만 하는 필연적인 존재이다. 이것이 안셀무스의 유명한 존재론적 신존재 증명이다. 철학자 데카르트, 파스칼 등은 이 논증을 열렬히 찬동했다. 그러나 버트란드 러셀과 같은 철학자는 이것을 비판했다
비판-완전한 악마 개념, 실재적인 존재와 관념적인 존재는 다르다.
2) 우주론적 증명(cosmological argument)
이 우주에는 원인이 없는 결과가 없다. 만물이 움직이는 운동은 누군가에 의해 시발되었을 것이다. 우리가 존재하는 것은 부모가 있었기 때문이고, 부모님들은 조부모가 있었기 때문에 존재하게 되었다. 만일 이러한 결과들의 원인을 소급해 가면 결국 최초의 원인자를 만나게 되는데 그 최초의 원인자가 곧 신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기독교
파일이름 : 기독교_5015968.hwp
키워드 : 기독교
자료No(pk) : 16192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