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기업마케팅사례 다운로드 호텔 기업에 서의 관계 마케팅 레포트 FA

by 서풍광시곡 2020. 10. 13.

기업마케팅사례 다운로드 호텔 기업에 서의 관계 마케팅 레포트

 문서 (압축파일).zip



기업마케팅사례 다운로드 호텔 기업에 서의 관계 마케팅

[기업마케팅사례] 호텔 기업에 서의 관계 마케팅

호텔 기업에서의 관계 마케팅

한진수 / 경희호텔경영전문대 호텔경영학과 교수


관계 마케팅의 필요성

1966년에 애들러(Adler)가 공생적마케팅(Symbiotic marketing : 전통적인 사업의 거래협정보다도 더욱 효과가 있는 개인과 기업사이의 상호의존적인 협력 즉, 양측의 잠재적인 마케팅을 향상시키고자 의도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조직간의 지원과 협력이다)이라는 개념을 소개했으며, 사회경제가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관계 마케팅은 서비스마케팅의 장기적 관계를 중요시 분야로 연구 · 발전되고 있다. 특히 시장을 형성하는 소비자들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고개 지향적인 일부 호텔 기업체들은 조직 자체를 소비자의 필요, 욕구, 선호를 제대로 파악하고 또한 만족시키는데 적합한 고객 중심적인 조직으로 개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처럼 호텔기업이 서비스 품질 강화와 신뢰도 증대를 통하여 고객 불평 불만 해소와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이를 통하여 고객의 굳건한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호텔의 경쟁 우위를 점하는 전략은 관계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호텔 기업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전에는 고객에게 주의를 기울이지만 판매 후에는 고객들의 불만족과 이에 따르는 불평행동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으로써 부작용이 야기되고, 이러한 부작용이 악순환 되어 고객들의 부정적인 구전할동에 제약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여 왔다. 또한 경제 성장과 함께 향상된 소비자 의식은 바랍직한 소비생활을 위한 생활의 질을 추구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평 행동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995년도에 접수된 관광불평신고는 총745건이다. 유형별 현황은 숙박 관련사항은 240건으로 전채적으로 32.2%를 점유하였으며 그 내용은 대부분이 종사원의 불친절, 청소 상태 등에 대한 불평 불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에도 호텔 종사원의 자질 부족과 서비스 정신의 부족으로 또한 서비스 품질 악화로 야기된 결과로 볼 수 있다.

현실적으로 발생된 불만이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장치도 중요하지만 점차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불만이나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사전적인 노력으로서 시장 및 고객의 불만족 정도를 이해하고 불평을 감소시킬 수 있는 관계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 불평 불만은 서비스하는 데 있어서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에 가장 큰 장점으로 이용된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호텔 기업은 관계 마케팅을 통한 불평관리와 재구매의도에 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잭슨(Jackson 1985)에 따르면 관계 마케팅(Relationship:RM)이란 개인적인 고객이나 소비자들과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창출하는데 목적을 둔 판매 전략이라 할 수 있으며 그 목적은 기업의 고객 몰입과 긍정적인 구전 활동에 의한 기업의 관여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직접적인 판매, 상품 판매촉진, 이와 달리 관계 마케팅은 일시적인 판매보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장기적인 유대관계 증진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호텔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나 판촉, 홍보 등은 모두 호텔 고객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지만 장지적인 관계유지, 즉 고객유지를 위해서 판매 전이나 판매 당시보다 판매 후의 과정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에서 각각 나타나는 후속행동 즉 고객유지를 위해서는 판매 전이나 판매 당시보다 판매 후의 과정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에서 각각 나타나는 후속행동 즉 불평행동과 재구매 의도이다. 서비스 마케팅과 관련한 기본 연구는 소비자 구매 의도형성에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만큼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인정하고 있으나 최근 이 분야의 많은 연구들이 관계 마케팅 활동과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만족에 따른 불평행동과 재구매 의도간의 구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불만 행동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불만행동을 하는 소비자가 가지는 개인적 특성, 불만행동 처리 결과 에 대하여 만족, 불만족했을 때의 구전효과 및 재구매 의도에서 경영상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호텔 기업의 관계 마케팅의 중요성

그론루스(Gronroos, 1990)에 의하면 서비스 산업에서는 마케팅 믹스 접근법으로 고객관계 리아프 사이클의 다양한 단계의 고객관계를 나타내는 자원의 비율과 활동을 충분히 정의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호텔 기업의 특성상 서비스 생산과정에서 고객과 종업원이 실제적인 부문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계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중의 하나는 조직 전체구성원들의 서비스 마케팅지향성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호텔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 활동이 서비스 공급자로서 고객과의 관계의 성공적인 형성과 지속적인 관리에 달려 있으며 이러한 관계의 관리에서 기업의 이득을 획득할 수 있다. 기업간의 장기적 관계유지는 경쟁 기업에 대한 진입장벽 관점에서 잠재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관계 내에서 물리적 역할의 다른 영역으로서의 파급효과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양자의 관계를 개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고객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점이다. 일단 이러한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점이다. 일단 이러한 관계에 도달하게 되면 호텔과 고객사이에 실질적으로 의사소통이 증가하게 되며 관계수림은 물론 안정적 관계가 유지된다. 또한 관계유지론 안정적 관 계가 유지된다. 또한 관계유지는 호텔 기업의 불확실성 제거, 교환 효율성과 만족 등의 효용을 제공하여 이는 호텔 기업을 가격경쟁으로 벗어날 수 있다.

이것은 호텔 기업에서 고객을 일련의 분리된 거래로 보는 것보다는 다양한 복합서비스 시설, 상품 및 인적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는 호텔에서는 고객유지와 그들에 대한 크로스 셀링(Cross-selling)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이다. 호텔에 있어서의 관계 마케팅 특성은 고객확보에 초점, 상품효과시장, 장기적인 규모, 높은 고객 서비스 강조, 높은 고객참여, 높은 고객접촉에 있고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기업마케팅사례 다운로드 호텔 기업에 서의 관계 마케팅
파일이름 : [기업마케팅사례] 호텔 기업에서의 관계 마케팅.doc
키워드 : 기업마케팅사례,호텔,기업,서,관계,마케팅,다운로드,기업에,서의
자료No(pk) : 110154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