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치매노인 보호관리 Report YK

by 서풍광시곡 2020. 10. 13.

치매노인 보호관리 Report

 자료.zip



치매노인 보호관리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치매노인보호관리fp

I. 서론

Ⅱ. 본론

1. 치매와 신경질환
1) 치매
2) 치매의 원인질환

2. 치매노인의 심리와 행동장애
1) 피해망상
2) 섬망(야간착란)
3) 환각, 환청
4) 흥분, 공격적 행동
5) 감정변화
6) 기타의 문제행동

3. 단계에 따라 적절한 관리방안
1) 초기 또는 경도단계
2) 중기단계
3) 중등-고도단계
4) 말기

4. 치매노인의 신체간호와 문제행동관리
1) 신체간호
2) 문제행동 관리

5. 치매노인 간호자들의 스트레스 관리
1) 슬픔
2) 죄책감
3) 분노감
4) 당혹감

6. 치매 간호중재로 실시한 음악, 미술요법
1) 전문요양원의 간호 프로그램
2) 음악요법
3) 미술요법

7.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요령
1) 배 회
2) 불 면
3) 망상∙환각
4) 파국적인 행동
5) 반복질문∙반복행동
6) 수집행위, 불결행위 등 부적절한 행동
7) 부적절한 성적행동
8) 과식∙이식∙거식

Ⅲ. 결론4. 치매노인의 신체간호와 문제행동관리

1) 신체간호
가. 개인위생
치매의 정도에 따라 다르나 개인위생의 불결로 인한 각종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항상 깨끗한 몸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1) 세수
아침, 저녁에는 세수를 하게 한다. 세수방법을 알려주고 시범을 보일 수도 있다.
세수후에는 빗으로 머리를 빗도록 한다. 또한 식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하는데 손 씻는 법을 잊고 있는 환자의 경우는 환자의 손과 간호자의 손을 되풀이 하여 비누와 물로 씻으며 따라하도록 유도한다. 면도는 매일 할 필요는 없겠으나 짧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전기식 면도기( 건전지 또는 충전식)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2) 이닦기
이닦기는 복잡하고 어려운 동작이다. 노인의 손으로 칫솔을 잡도록 부축하여 칫솔을 입속에 넣은 후 움직여 드리면 칫솔질을 생각해 내기도 한다. 양치물을 뱉지 않는 사람에게는 입안에 칫솔대나 간호자의 손가락을 넣고 말을 걸어 뱉게 한다. 이닦기를 스스로 못하게 되었을 때는 어느 단계에 문제가 있는지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간호자가 이를 닦아 드리며 협조가 안되어 구강내의 청결이 유지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물치약이나 2% 중염수(물에 중조와 식염을 첨가한 것)를 거즈에 묻혀서 손에 감아 구강내를 닦는다. 의치의 손질 역시 중요하다. 의치는 매 식사후 빼내어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 닦아 음식물, 점액 등 이사이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한다. 의치를 일정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속에 보관하도록 하고, 의치를 사용하는 환자는 반드시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받아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구강위생을 소홀히 하면 이 또는 잇몸에 심각한 영향을 주어 염증을 유발하고 치근이 노출되며 통증을 일으킬 뿐 아니라 음식물이 끼어 충치가 생기기도 한다.

3) 손발톱
주기적으로 짧게 깎아준다. 손발톱이 길면 상처를 입기 쉽고, 때가 끼기 때문이다.

4) 귀
귓속도 면봉으로 가끔씩 닦아 내는 것이 좋다. 치매환자는 종종 잘 안들린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나이가 들면 귀가 어두어질수 있다고 무시하지 말고 바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게 하는 것이 좋다.

나. 옷입기
옷은 몸에 걸치는 순서대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으며 속옷은 앞, 뒤라고 크게 써놓는다. 치매환자는 좋아하는 옷만 입고 싶어하므로 다소 이상하게 느껴지더라도 마음대로 하게 놔두는 것도 좋다. 그러나 계절이 지난 옷이나 낡아서 못 입을 정도의 옷, 환자에게 도저히 어울리지 않는 옷 등은 환자의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워버린다. 환자가 옷을 갈아입는 것에 심한 거부감을 나타내면 당장에는 그대로 두고 넘어가고 조금 후 다시 한번 부드럽게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 좋다. 치매가 진행되면서 환자는 점점 더 옷을 제대로 입을 수 없어진다. 그럴 경우에는 지퍼나 단추달린 옷보다 찍찍이로 된 옷, 앞 뒤 구분이 없이 입을 수 있는 옷, 튜브형 양말, 고무줄로 된 바지 등을 구입하여 입히도록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치매노인 보호관리
파일이름 : 치매노인 보호관리.hwp
키워드 : 치매노인,보호관리
자료No(pk) : 1617584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