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아동(영유아)의 스트레스 레포트 - REG

by 서풍광시곡 2020. 9. 5.

아동(영유아)의 스트레스 레포트

 문서 (DownLoad).zip



아동(영유아)의 스트레스

아동(영유아)의 스트레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아동건강교육

영ㆍ유아와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나요?
차례
1. 스트레스의 개념
2. 영유아의 건강과 스트레스
3.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 관찰
7. 보고서를 마치며
4. 영유아 스트레스의 대처
5.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6.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토론
[더하기]형찬이와의 인터뷰
1.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일정한
상태로 생명 현상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는데 이에 변동을 주는 것
신체적→정신적
? 유아&아동으로 좁혀서 보면,
아이가 욕구 불만 상태에 이른 것
1 스트레스의 개념

아이의 기질에 따라
스트레스의 영향이 다르다

(1)순한 아이
(2) 까다로운 아이
(3) 반응이 느린 아이
2. 영유아의 건강과 스트레스
① 미숙하고 서투른 육아
② 배가 고플 때 & 억지로 먹일 때
1 0~12개월 영아의 스트레스
③ 기저귀 갈기
④ 잠을 못 잘 때
스트레스 원인
① 눈의 초점이 잘 맞지 않는다.
② 구강 능력이 저하된다.
③ 기어 다니지 않는다.
④ 손끝에 힘을 주지 않는다.
스트레스 증상
2. 영유아의 건강과 스트레스
① 고집, 규칙 지키기
② 사회성 결여
2 1~2세 유아의 스트레스
③ 분리불안
④ 배변훈련
스트레스 원인
⑤ 안정을 주는 물건
⑥ 잠자는 시간
2. 영유아의 건강과 스트레스
① 짜증내고 보챈다.
② 손가락을 빤다.
3 스트레스 표출
③ 퇴행 행동을 보인다.
④ 갑자기 물건에 유난히 집착한다.
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논다.
⑥ 기 타
2. 영유아의 건강과 스트레스
⊙ ‘틱’ 증후군
7-11세 어린이들에게서 자주 나타남
학령기 아동의 10-15%가 경험
3 스트레스 표출
조기교육, 과도한 학습부담,
1가족 1자녀로 인한 지나친 기대와 관심 등의
정신적 스트레스로 유발
⊙ 슬기반
?크레파스를 이용하여 행성그리기, 머리띠 제작 및 바닥에 부착
위의 활동을 바탕으로 한 행성의 자전과 공전의 원리 이해
음악을 들으며 실내에서 율동과 함께 뛰어노는 자유 활동
1 활동
⊙ 튼튼반
?토양오염의 원인에 대한 사진을 보고, 직접 산책을 나가 관찰
?이를 토대로 붓과 물감을 이용하여 나무를 그림
간식과 중식 후 실내 놀이공간에서 장난감을 이용한 놀이활동
3.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관찰
⊙아이들의 공동활동
?간식 1회(양송이수프+모닝빵)
?중식 1회(잡곡밥/김치,갈치구이,연근조림/연두부조갯살국)
?낮잠(1시~3시30분)??
1 활동
⊙우리들의 활동
선생님의 간단한 업무보조 및 아이들 놀이보조, 신체적 놀이활동
위의 활동을 통하여 스트레스와 관련한 아이들의 행동 관찰
3.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관찰
① 슬기반
?선생님들의 설명에 의하면,
원내의 거의 모든 아동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태

? → 아침 7시 반부터 저녁 5,6시까지 부모님과 떨어져 어린이집
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부모님과의 접촉시간이 다른 여느 아이들보다는 적기 때문

같이 생활하는 친구들 간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음
2 관찰결과
3.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관찰
⊙ 슬기반 우찬이의 스트레스 상황

?새로운 선생님을 잘 따르고
잘 웃는 좋은 첫인상

?시간이 지날수록 혼자 있는 모습을 보임

선생님과의 대화, 접촉을 시도하다가 다른 아이들에 의해 무산되면 금세 포기하고 혼자 책을 읽거나 구석에 가버리는 행동을 보임

같은 말을 반복하고 말을 더듬으며, 혼자 구석진 곳으로 들어가 있기를 좋아함
2 관찰결과
3.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관찰
⊙ 또 다른 슬기반 어린이들의 스트레스 상황







?
(1) 선생님의 관심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 과정에서의 갈등이 스트레스로 작용
?(2) 다른 아이가 맘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면 짜증을 내며 주로 주변의 물건을 집어 던지는 행동을 보임
2 관찰결과
3.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관찰
② 튼튼반
?
연령이 어려 뚜렷하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아이를 구별하기가 어려움

?집에서는 지키지 않아도 되는 활동을 따라야 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음
2 관찰결과
3. 어린이집 원아들의 스트레스관찰
4. 영유아 스트레스의 대처
① 공격적 행동
② 철회
1 직접적인 대처방법
③ 난리법석 행동
④ 공상
⑤ 백일몽
① 기만형 방어기제 합리화,억압 등
② 대체형 방어기제 승화 등
③ 도피형 방어기제 동일시, 퇴행 등
2 방어적인 대처방법
② 유전적 요인
③ 환경적 요인
④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인지적 평가
4. 영유아 스트레스의 대처
① 개인적 요인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동영상 ♩
① 아이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돕는다(어린이집의 낮잠시간)
② 아이가 신체적으로 건강해지도록 돕는다
1 예방
③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준다(어제 보았던 애니메이션)
5.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④ 화날 때 소리부터 지르지 말자
⑤ 체벌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⑥ 억지로 먹이지 말자.
1 예방
⑦ 너무 많이,
그리고 빨리 가르치려고 하지 말자.
5.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⑧ 과잉보호를 하지 말자.
2 부모들이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게 하는 방법
5.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① 스트레스가 자녀의 건강, 행동, 생각, 또는 감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관찰하도록 한다.
② 스트레스를 다루는 기술을 배워서 모범을 보여주도록 한다.
③ 급격한 변화는 피하라.
④ 긍정적인 생활 태도로 모범을 보여라.
① 놀이 치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3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아동(영유아)의 스트레스
파일이름 : 아동(영유아)의 스트레스.ppt
키워드 : 아동,영유아,의,스트레스
자료No(pk) : 10974163

댓글